단어 정의시 이음동의어에 주의해야 한다. (예:사원과 직원이 동일할 경우 사원 -> 표준어, 직원 ->유사어 또는 금지어로 관리)
이음 동의어를 사용하려면 논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음 동의어로 묶인 단어 중에서 시스템에서 사용할 이음동의어(Dominant Synonym)를 지정해 대표로 사용하여 다른 단어들이 참조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음동의어는 컬럼명과도 관련이 있어 단어를 정의할 때는 단어의 영문명을 함께 정의하고 컬럼명에 최종적으로 사용될 단축 영문명도 정의한다. 예) 사원 : 회사에서 근무하는 사람. 영문 : employee, 영문축약어 : EMP --> 사원번호 : EMP_NO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지만 의미가 다른 동음이의어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 하다. 예) 이전(Before) : 바로 전/이전(Transfer) : 옮기다 이전일자 : BF_DT/이전일자 : TRN_DT 등으로 달라져 속성의의미에 맞는 컬럼명을 사용했는지 판단하기가 어려움
표준화의 핵심은 동일한 의미의 속성명은 통일시키는 것이다.
도메인
표준화 수행시 중요한 요소는 도메인은 데이터 타입과 길이, 포맷 등이 같은 값의 집합이다.
하나의 속성에는 허용된 유효한 값의 형태가 같아야 하므로 도메인이 하나만 사용돼야 한다.
표준화 원칙의 예
특정한 날짜를 의미할 때는 '일자'를 사용한다. 예) 입금일자
'시분초'까지 의미할 때는 '일시'를 사용한다. 예) 방문일시
년.월.일 중 일부만을 의미할 때는 '년', '년월', '월', '월일', '일'등으로 사용한다. 예) 회계년, 기준년월, 적용월, 이체일
가격.좌수.단가.잔액 등의 관행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를 제외하고 금전을 의미할 때는 '금액'을 사용한다. 예) 계약 금액
비율을 의미할 때는 '율'을 사용한다. 예) 이율
구체적인 원칙들이 빠짐없이 제시돼야 하고 모델러가 정해진 원칙에 따라 속성을 표준화해야 한다.
모델러가 다수이면 표준을 일관되게 적용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는데 이때는 표준화 원칙을 숙지하고 있는 담당자를 두어 속성명이 한결같이 사용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것이 좋다.
최근 표준화 작업은 메타 관리 시스템과 연동돼 수행된다.
표준화 시스템에서 지원하는 기능 중에 핵심은 속성을 등록해 관리하는 것이며, 엔터티에 어떤 속성이 존재하며 특정 속성이 어떤 엔터티에서 사용됐는지를 보여주는 기능이 표준화 시스템의 핵심이다.
코드
공통 코드로 등록해 관리할 코드 속성이 일반 속성과 다른 다른점은 코드값.코드명이 존재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