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종료]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스터디
- 2011년 하반기 대용량데이터베이스 스터디
- 4장. 프로세스 모델링
-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만으로 온전한 데이터 모델이 이루어 질 수 없으므로 프로세스 모델링이 함께 병행되어야 완전한 데이터 모델을 완성할 수 있다.
- 모델링이란 시스템의 대상이되는 업무를 분석하여 정보화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과정(분석/설계)에서 업무의 내용과 정보 시스템의 모습을 적절한 표기법(Notation)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 모델링의 중요한 요소
- 데이터 관점 : 업무가 어떤 데이터와 관련이 있는지 또는 데ㅣ터 간의 관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모델링 하는 방법(What, Data)
- 프로세스 관점 : 업무가 실제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지 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모델링하는 방법 (How, Process)
- 데이터와 프로세스의 상관 관점 : 업무가 처리하는 일의 방법에 따라 데이터가 어떻게 영향을 받고 있는지 모델링 하는 방법(Interaction)
- 프로세스 모델링이란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해당 업무에 어떤 프로세스가 존재하는지 또는 업무 처리에 필요한 프로세스는 무엇인지 분석하는 방법" 이다.
업무 기능 분해
- 업무기능분해란 기업의 업무를 정보화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는 단위로 쪼개는 것이다
업무 기능 분해의 목적
-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가장 최저 단위의 단위 프로세스를 도출 하기 위해서
- 전체 업무의 체계를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도식화하여 업무에 대한 기능을 파악하는 것
업무 기능 분해의 개념
- 업무 기능이란 기업의 임무를 한층 더 멀리 조명하여 하나로 표현하는 완벽한 단위 업무 기능 그룹이다.
예) 대부분 기업의 주요 업무 기능은 영업, 회계, 제조 등 5~10개로 구분된다. - 일반적으로 서브젝트 에어리어가 최상위 수준의 기능 분해 예가 될 수 있다.
- 업무 기능을 설명할 때는 업무 기능이 무엇인 또 왜 하는지를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
-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하느냐에 대해서는 서술하지 않는다. (근본적인 이유가 아니라, 근본 업무를 추진하면서 나오는 파생적인 특징이기 때문에)
업무 프로세스의 개념
- 프로세스는 시작과 끝이 존재하는 업무 기능으로 입력과 출력이 존재하는 프로세스를 실행함으로써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이 수행된다.
- 프로세스임을 판단하는 근거
- 해당 업무 기능이 실행 단위인지 관리 단위인지 판단
- 업무 기능에 입력과 출력 행위가 이루어는지를 확인
업무 기능 분해도에서 프로세스의 적용
- 업무 기능 분해에서 논의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성격은 모두 단위 프로세스를 위해 존재 하므로 프로세스에 대한 기술은 항상 엔티티타입의 이름이나 속성의 명사형 이름에 동사를 더하여 구성한다.
- 엔티티타입이나 속성이 정의되지 않았다면 그에 준한 이름을 만들어 구성하도록 한다.
예) 주문한다, 송장을 만든다 - 프로세스는 무엇을 하는지 왜 하는지에 대해서 정의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으 사실을 기록함으로써 프로세스를 이관할 대 분명한 의미를 전달 할 수 있다.
- 업무 기능 분해도에서 프로세스를 확인할 때사항으로, 그 프로세스가 단위 프로세스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업무 기능 분해의 방법
- 업무 기능을 단위 프로세스가 도출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나누어 가는 과정을 업무 기능 분해도 라고 하고, 이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한 것을 업무 기능 분해도(Process Hierarchical Diagram)라고 한다.
- 업무를 기능별로 분해하여 게층 구조를 만드는 법인 하향식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큰 업무 프로세스를 단위 업무 프로세스로 나누는 방법을 이용한다.
- 업무 기능을 분해하는 방법
- 해당 업무에서 단일 업무 기능으로 정의하고자 하는 큰 구분, 즉 뿌리 기능을 지정한다.
- 단일 기능으로 정희해 놓은 업무 기능을 더 세부적으로 쪼개 나간다
- 기능들을 업무 발생 순서대로 업무 기능 분해도에 배치한다
- 단위 프로세스가 도출될 때까지 위 작업들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 단위 프로세스가 도출될 대까지 위 작업들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 구체적인 업무 기능 분해를 하기 위한 자료
- 해당 업무를 구체화하여 기능 분해
- 업무 기능의 생명주기를 분석하여 기능 분해
- 엔티티의 상태를 검사하여 기능 분해
- 업무 이벤트에 따라 기능 분해
- 데이터 구조에 따라 기능 분해
단위 프로세스의 도출
- 단위프로세스 도출의 최저 단위는 트랜잭션을 보장하기 위한 단위이다.
- 단위프로세스는 한 시점에 한 사람이 한 지점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단위이다.
- 단위 프로세스 규칙
- 단위 프로세스가 실행되면 완전하고 의미있는 결과가 나와야 한다.
- 프로세스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형제 프로세스와 동시에 데이터 집합에 작용한다.
- 각각의 프로세스는 적어도 하나의 이벤트에 대해 응답이 존재해야 한다.
- 어느 단위 프로세스도 데이터에 전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수행해서는 안된다.
- 고객이 주문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업무기능분해도 초기 모습
- 정정된 업무 기능 분해도
- 단위 프로세스 식별
단위 프로세스와 데이터
- 프로세스 모델링을 진행할 대 단지 업무 프호세스를 분석하는 작업만 진행하지 않고, 데이터 모델을 상호 검증하는 형태로 작업이 진행 된다.
- 프로세스 모델링 도중 새로운 프로세스가 발견되면 바로 새로운 엔티티타입이 존재 할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 데이터와 업무 기능 모델은 상호보완 관계이다.
- 고객 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한 개발 프로젝트에서 데이터 목록과 업무 기능(프로세스) 계층 목록의 모습
- 위와 같이 업무 기능과 데이터를 함께 표현하여 상호 검증과 보완이 이루어지게 하는 방법으로 프로세스 모델링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상호 영향을 나타내는 엔티티타입과 프로세스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기록 할 수 있다.
- 주문을 한다 라는 프로세스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에티티들에 대해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고객 : 프로세스는 고객의 주문 우선순위에 대한 상세 정보를 읽어야 한다.
- 주문 : 주문이 생성된다.
- 주문 목록 : 각각의 주문이 다양한 목록을 주문하므로 주문목록이 생성된다.
- 제품 : 각각의 주문목록을 생성하려면 읽어야 한다.
- 제고 : 주문 목록으로 제품이 반영되었기 때문에 제품의 재고량도 감소되어야 한다
4. 기타 프로세스 모델링의 주요 방법
업무 처리 종속 분석의 목적
- 업무 처리 종속 분석의 목적은 프로세스를 기동할 때 필요한 이벤트가 무엇인지 그리고 각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영향을 받아 실행되는지를 분석한다.
- 업무 처리 분석 작업에 의해 도출되는 산출물이 업무 처리 종속도(Dependency Diagram) 이며 DFD와 구조가 비슷하다.
- 업무 처리 종속도를 분석함으로써 업무 기능 분해가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검증이 가능하고, 분석자가 업무 흐름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니다.
업무 처리 종속도의 표기법
- 업무 기능 종속 관계를 나타냄으로써 각각 업무 기능의 사전 조건(Pre-Condition)과 사후 조건(Post-Condition)이 명확히 구별될 수 있다.
이벤트
- 프로세스 모델링에서 이벤트의 의미는 업무 기능이 수행될 수 있도록 시스템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 모든 업무 단위 프로세스는 반드시 이벤트에 의해 발생되고 업무 데이터에 영향을 준다는 특징이 있다.
- HOME
- [종료]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스터디
- 2011년 하반기 대용량데이터베이스 스터디
- 4장. 프로세스 모델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