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성능 고도화 원리와 해법 I (2016년-1)

데이터베이스 튜닝 전문가라면 당연히 DBMS 내부 아키텍처에 대한 지식은 필수다.
성능 튜닝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준까지 중요 요소에 대한 원리를 설명 한다.
핵심 내용 : 6절(문장수준 읽기 일관성), 7절(Consistent vs. Current 모드 읽기)

  1. 01. 기본 아키텍처
  2. 02. DB 버퍼 캐시
  3. 03. 버퍼 Lock
  4. 04. Redo
  5. 05. Undo
  6. 06. 문장수준 읽기 일관성 (Statement-Level Read Consistency)
  7. 07. Consistent vs. Current 모드 읽기
  8. 08. 블록 클린아웃
  9. 09. Snapshot too old
  10. 10. 대기 이벤트
  11. 11. Shared Pool

01. 기본 아키텍처

  • 오라클은 데이터베이스와 이를 액세스하는 프로세스 사이에 메모리 캐시 영역(SGA)이 있다.
    • 디스크 I/O 에 비해 메모리 캐시 I/O 는 매우 빠르다.
    • 많은 프로세스가 동시에 데이터를 액세스 하기 때문에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는 Lock 과 공유 메모리 영역인 SGA 에 위치한 데이터 구조 액세스를 직렬화 하기 위한 Latch도 필요.
    • 오라클은 블록 단위로 I/O 하며, DBWR/CKPT 가 주기적으로 캐시-데이터파일 동기화 수행.
  • Database :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 집합(Datafile, Redo Log File, Control File...)
  • Instance : SGA + Process
    • Server Process : 사용자 명령 처리
      • Dedicated Server Process : 클라이언트를 위한 전용 프로세스, 사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 제공 (SQL 파싱, 최적화, 실행, 블록 읽기, 읽은 데이터 정렬, 네트워크 전송)
      • 스스로 처리하지 못하는 일을 만나면 OS, I/O 서브시스템, Background Process 등에 신호를 보내 대신 일을 처리하도록 요청
    • Background Process : 뒤에서 역할 수행





  • 오라클 접속할 시 내부 처리 과정
  • 리스너에 연결 요청 시 프로세스를 띄우고(Fork) 메모리(PGA)를 할당 한다.
    • 비용이 큰 작업 이므로 성능을 위해 Connection Pool 을 통해 **재사용** 필수





  • Connection Pool






  • RAC
    •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엑세스 하는 다중 인스턴스로 구성
    • 과거 공유 디스크 방식, 현재 공유 캐시 방식
    • 글로벌 캐시 개념 : 로컬 캐시에 없는 데이터 블록을 원격 노드에서 전송 받음
    • 다른 인스턴스의 Dirty 버퍼도 Interconnect 를 통해 주고 받으며 갱신 수행, OPS 는 디스크로 쓰기 작업 선행 필요 (Ping)





  • SQL Trace - 정확한 이해 필요(query, current)
  • 컬럼 의미
항목설명
count수행 횟수
cpuCPU 시간(초)
elapsed수행 시간(초)
diskPhysical(Disk) Read Block Count / physical reads
queryConsistent Read Block Count / consistent gets
currentCurrent(Dirty) Read Block Count / db block gets
rowsRecord Count

02. DB 버퍼 캐시

  • 메모리 캐시 영역(SGA) 중 사용자 데이터가 거쳐 가는 부분

(1) 블록 단위 I/O

오라클에서 I/O는 블록(Block) 단위로 이뤄짐

  • single block read / multi block read (Full Scan, DBWR)
  • 하나 레코드의 하나 컬럼만 읽어도 속한 블록 전체를 읽음
  • 블록 개수
    • SQL 성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성능 지표
    • 옵티마이저의 판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INDEX SCAN / FULL TABLE SCAN)



(2) 버퍼 캐시 구조

  • 바둑판처럼 생긴 버퍼 캐시에서 읽고자 하는 블록을 어떻게 찾는가? (해시 테이블)
  • 해시 테이블(해시 맵)은 SGA 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료구조.
    • 주소록과 유사 - 성씨가 같은 고객은 같은 페이지(해시 버킷)에 정렬 없이 관리
    • 해시 버킷 내에서 스캔 방식 사용 (성능을 위해 각 버킷 내 엔트리 개수 일정 수준 유지 필요)
    • 버퍼 캐시도 해시 테이블 구조로 관리 됨 - 해시 키 값 : DBA(Data Block Address)
      • 해시 함수에 DBA 입력해 리턴 받은 해시 값이 같은 블록들을 같은 해시 버킷에 연결 리스트(해시 체인)로 구조화
      • 필요한 블록 주소를 해시 버킷에서 스캔 후 있으면 읽고, 없으면 디스크에서 읽어 해시 체인에 연결 후 읽음
  • 버퍼 헤더만 해시 체인에 연결 됨, 데이터 값은 포인터를 이용해 버퍼 블록을 찾아 얻게 됨
  • 해시함수 예제 : MOD



(3) 캐시 버퍼 체인

  • 각 해시 체인은 Latch 에 의해 보호 됨
    • DB 버퍼 캐시는 공유 메모리 영역에 존재 하므로 동시 액세스 가능 하며, 액세스 직렬화(Serialization) 메커니즘 필요 - Latch
    • Latch 를 획득한 프로세스만 그 Latch 에 의해 보호되는 자료구조 진입 허용
    • cache buffers chains - 해시 체인에 버퍼 블록을 스캔/연결/해제 작업 보호, 하나의 Latch 가 여러 해시 체인을 동시 보호
  • DB 버전 별 Latch 갯수
DB버전Latch 갯수
9i241 개
10g394 개
11g496 개
  • 해시 버킷, 블록 버퍼, 래치 갯수
구분파라미터실제(11g)
해시 버킷 개수_db_block_hash_buckets2,097,1528,388,608
래치 개수_db_block_hash_latches65,536262,144
래치 당 해시 버킷 수-3232
블록 버퍼 개수_db_block_buffers836,6843,084,990
해시 버킷 개수 / 블록 버퍼 개수-2.52.7
    • 하나의 해시 체인에 하나의 버퍼만 달리는 것이 목표 임 - 해시 체인 스캔 비용 최소화
    • 블록 버퍼 대비 해시 버킷 개수가 충분히 많아야 함 - 2.5배 ?
  • 9i 부터 읽기 전용 작업 시 cache buffers chains Latch 를 Share 모드 획득 가능
    • SELECT (X) , 필요한 블록을 찾기 위한 해시 체인 스캔 (O)
  • 버퍼 헤더에 Pin 설정 시 cache buffers chains Latch 사용
    • Share 모드 획득 후, 체인 구조 변경 혹은 버퍼 헤더에 Pin 설정 시 Exclusive 모드로 변경



(4) 캐시 버퍼 LRU 체인

  • LRU(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
    • 사용 빈도 높은 블록들 위주로 버퍼 캐시가 구성 되도록 함
  • 모든 버퍼 블록 헤더를 LRU 체인에 연결
    • 사용 빈도 순으로 위치 이동
    • Free 버퍼 필요시 액세스 빈도가 낮은 블록을 우선 밀어냄 (자주 액세스 되는 블록이 캐시에 더 오래 남게 됨)
    • cache buffers lru chain Latch 로 보호
  • 모든 버퍼 블록은 둘중 하나의 LRU 리스트에 속함
    • Dirty 리스트 : 캐시 내 변경 됨, 아직 디스크에 반영 안된 블록 관리 (LRUW 리스트)
      • 변경 시 리스트에서 잠시 나옴
    • LRU 리스트 : Dirty 리스트 외 나머지 블록 관리
      • 변경 시 Dirty 리스트로 이동
  • 모든 버퍼 블록은 셋중 하나의 상태임
    • Free 버퍼 : 빈 상태 혹은 데이터 파일과 동기화 된 상태, 언제든 덮어 쓸 수 있음, 변경 시 Dirty 버퍼 됨
    • Dirty 버퍼 : 변경 되어 데이터 파일과 동기화 필요 상태, 동기화 되면 Free 버퍼 됨
    • Pinned 버퍼 : 읽기/쓰기 작업 중인 버퍼 블록

03. 버퍼 Lock

(1) 버퍼 Lock 이란?

  • 하나의 cache buffers chains Latch 에 여러(32) 해시 체인이 보호 되고 있음 (Latch 경합)
    • 동시에 버퍼 블록 접근 할 경우 정합성 문제 발생 가능 (직렬화 필요)
    • 버퍼 블록을 찾으면 버퍼 Lock 설정 후 Latch 해제 (읽기: Share 모드, 변경: Exclusive 모드)
      • SELECT 문 도 블록 클린아웃 필요 시 Exclusive 모드 설정
      • 이미 Exclusive 모드로 점유 된 상태라면 버퍼 헤더의 Lock 대기자 목록(Waiter List) 등록 후 Latch 해제 - buffer busy waits, 선행 버퍼 Lock 해제시 버퍼 Lock 획득
    • 버퍼 블록 Lock 해제 시 Latch 다시 획득 (한개 블록 읽기가 이렇게 고비용)

한번 래치 획득 읽기

블록 읽을 때 대부분 두번 래치 획득 (찾고 Pin 설정, 다쓰고 Pin 해제), 하지만 몇몇 오퍼레이션은 한번만 래치 획득 - consistent gets - examination




(2) 버퍼 핸들

  • 버퍼 Lock 은 버퍼 사용중을 표시 (버퍼 헤더에 Pin 설정 / Pinned 버퍼)
    • 변경 시 하나의 프로세스만 Pin 가능, 읽기는 동시에 Pin 가능
    • 버퍼 핸들(Buffer Handle)을 버퍼 헤더에 있는 소유자 목록(Holder List)에 연결 시켜 Pin 설정
  • cache buffer handles 래치
    • 각 프로세스 마다 _db_handles_cached(5) 개수 만큼 버퍼 핸들 미리 할당
    • 미리 할당된 갯수 이상의 버퍼 핸들 얻을 때 필요
    • 시스템 전체 버퍼 핸들 개수 : _db_handles = processes * _db_handles_cached



(3) 버퍼 Lock의 필요성

  • 한개 레코드 갱신도 블록 단위로 I/O를 수행
  • 정합성 유지를 위해 블록 자체로의 진입을 직렬화 해야 함
    • 블록 내 10개 레코드를 읽는 순간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변경이 발생 하면 잘못된 결과를 얻게 됨
    • 로우 단위 Lock 설정 도 레코드 속성 변경 이므로 동시 수행은 문제가 됨
    • 블록 헤더 변경(블록 SCN, ITL 슬롯 등)도 동시 수행은 문제가 됨 (Lost Update 발생)

Consistent 모드 읽기

쿼리 SCN 과 블록 SCN 을 비교해 읽어도 되는 블록인지 확인 하면서 읽기 (블록 읽는 도중 블록 내용 변경 대응 불가)

Pin 된 버퍼 블록

alter system flush buffer_cache; 에도 밀려 나지 않는다.
alter system set events 'immediate trace name flush_cache'; (9i)




(4) 버퍼 Pinning

  • 버퍼를 읽고 나서 버퍼 Pin을 즉각 해제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 Call이 진행되는 동안 유지하는 기능
    • 래치 획득 없이 버퍼를 읽으므로 논리 읽기 횟수가 감소 됨
  • 버퍼 Pinning 발생 지점
    • 인덱스를 스캔하면서 테이블을 액세스할 때의 인덱스 리프 블록 (전통적)
    • 인덱스로부터 액세스되는 하나의 테이블 블록 (8i)
    • NL 조인 시 Inner 테이블을 Lookup 하기 위해 사용되는 인덱스 루트 블록 (9i)
    • Index Skip Scan 시 브랜치 블록 (9i)
    • NL 조인 시 Inner 테이블의 루트 외 다른 인덱스 블록 (11g)
    • DML 수행 시 Undo 블록
  • 블록 액세스 방법 별 증가 수치
블록 액세스 방법증가 수치
래치 획득 후session logical reads
버퍼 Pinning 후buffer is pinned count
  • 버퍼 Pinning 은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Call (Parse, Execute, Fetch) 내에서만 유효
  • 버퍼 Pinning 을 통한 블록 I/O 감소효과는 SQL 튜닝의 중요 부분
    • Reorg 를 통한 인덱스 클러스터링 팩터 (버퍼 Pinning) 개선 가능

04. Redo

  • 데이터/컨트롤 파일의 모든 변경 사항을 하나의 Redo 로그 엔트리로서 Redo 로그에 기록
Redo 구분속성
OnlineRedo 로그 버퍼에 버퍼링된 로그 엔트리를 기록하는 파일, 최소 두 개 구성, 라운드 로빈 로그 스위칭 발생
ArchivedOnline Redo 로그 파일이 재사용 되기 전 다른 위치로의 백업본


Redo 목적

1. Database Recovery
2. Cache Recovery (Instance Recovery)
3. Fast Commit

  1. Media Fail 발생 시 데이터베이스 복구 위해 Archived Redo 로그 사용
  2. 인스턴스 비정상 종료 시 휘발성의 버퍼 캐시 데이터 복구 위해 Redo 로그 사용
    1. 인스턴스 재기동 시 Online Redo 로그의 마지막 Checkpoint 이후 트랜잭션의 Roll Forward (버퍼 캐시에만 존재했던 변경 사항이 Commit 여부와 관계 없이 복구 됨)
    2. Undo 데이터를 이용해 Commit 안된 트랜잭션을 Rollback (Transaction Recovery)
    3. 데이터 파일에는 Commit 된 변경 사항만 존재
  3. Fast Commit 을 위해 Redo 로그 사용
    • 메모리의 버퍼 블록이 아직 디스크에 기록되지 않았지만 Redo 로그를 믿고 빠르게 커밋 완료
      • 변경 사항은 Redo 로그에는 바로 기록하고, 버퍼 블록의 메모리-디스크 동기화는 나중에 일괄 수행
      • 버퍼 블록의 디스크에 기록은 Random 액세스(느림), Redo 로그 기록은 Append 액세스 (빠름)



Delayed 블록 클린아웃

  • 로우 Lock 이 버퍼 블록 내 레코드 속성으로 구현 되어 있어, Commit 시 바로 로우 Lock 해제 불가능
  • Commit 시점에는 Undo 세그먼트 헤더의 트랜잭션 테이블에만 Commit 정보 기록, 블록 클린아웃(Commit 정보 기록, 로우 Lock 해제)은 나중에 수행


  • Redo 레코드는 Redo 로그 버퍼 → Redo 로그 파일 기록 됨
    1. 3초마다 DBWR 로부터 신호 받을 때 (DBWR 은 Dirty 버퍼를 데이터 파일에 기록하기 전 LGWR 에 신호 보냄) - Write Ahead Logging (DBWR 가 Dirty 블록을 디스크에 기록하기 전, LGWR 는 해당 Redo 엔트리를 모두 Redo 로그 파일에 기록 해야 한다.)
    2. 로그 버퍼의 1/3이 차거나, Redo 레코드량이 1MB 넘을 때
    3. 사용자 Commit/Rollback - Log Force at Commit (최소 Commit 시점에는 Redo 정보가 디스크에 저장 되어야 한다.)



  • Fast Commit 메커니즘
    1. 사용자 Commit
    2. LGWR 가 Commit 레코드 Redo 로그 버퍼 기록
    3. 트랜잭션 로그 엔트리와 함께 Redo 로그 파일 기록 (이후 복구 가능)
    4. 사용자 프로세스에 Success Code 리턴

log file sync

LGWR 프로세스가 로그 버퍼 내용을 Redo 로그 파일에 기록 하는 동안 서버 프로세스가 대기하는 현상

05. Undo

  • Undo 세그먼트는 일반 세그먼트와 다르지 않다. (Extend 단위 확장, 버퍼 캐시 캐싱, 변경사항 Redo 로깅)
  • 트랜잭션 별로 Undo 세그먼트가 할당 되고 변경 사항이 Undo 레코드 단위로 기록 됨 (복수 트랜잭션이 한 Undo 세그먼트 공유 가능)
구분설명
Rollback8i 까지, Rollback 세그먼트 수동 관리
Undo9i 부터, AUM(Automatic Undo Management) 도입


AUM

  • 1 Undo 세그먼트, 1 트랜잭션 목표로 자동 관리
  • Undo 세그먼트 부족 시 가장 적게 사용되는 Undo 세그먼트 할당
  • Undo 세그먼트 확장 불가 시 다른 Undo 세그먼트로 부터 Free Undo Space 회수 (Dynamic Extent Transfer)
  • Undo Tablespace 내 Free Undo Space 가 소진 되면 에러 발생


Undo 목적

  1. Transaction Rollback
    • 트랜잭션 Rollback 시 Undo 데이터 사용
  2. Transaction Recovery
    • Instance Recovery 시 Roll Forward 후 Commit 안된 트랜잭션 Rollback 시 Undo 데이터 사용
  3. Read Consistency
    • 읽기 일관성을 위해 Undo 데이터 사용 (다른 DB는 Lock 을 통해 읽기 일관성 구현)

(1) Undo 세그먼트 트랜잭션 테이블 슬롯

  • Undo 세그먼트 중 첫 익스텐트, 첫 블록의 Undo 세그먼트 헤더에 트랜잭션 테이블 슬롯이 위치
  • 트랜잭션 테이블 슬롯 기록 사항
    1. 트랜잭션 ID - USN(Undo Segment Number)# + Slot# + Wrap#
    2. 트랜잭션 상태 정보 (Transaction Status)
    3. 커밋 SCN (트랜잭션이 커밋 된 경우)
    4. Last UBA (Undo Block Address)
    5. 기타
  • 트랜잭션 테이블 슬롯(Slot) 할당 및 Active 표시 후 트랜잭션 시작 가능 (대기 이벤트 : undo segment tx slot)
  • 트랜잭션의 변경사항은 Undo 블록에 Undo 레코드로서 순차적으로 하나씩 기록 됨 (Last UBA[Undo Block Address] 정보로 마지막 Undo 레코드 확인)
    • Undo 레코드는 체인 형태로 연결 되며, Rollback 시 체인을 거슬러 올라가며 작업 수행
  • v$transaction.{used_ublk, used_urec}
    • 트랜잭션이 사용중인 Undo Block 수, Undo 레코드 수 확인 가능
  • DML 별 Undo 레코드 내용
구분Undo 레코드 내용v$transaction.used_urec 증가(TBL)v$transaction.used_urec 증가(TBL+IDX)비고
INSERT추가된 레코드 ROWID12
UPDATE변경 컬럼 Before Image13인덱스는 DELETE/INSERT 처리
DELETE전체 컬럼 Before Image12
  • 커밋 된 순서대로 트랜잭션 슬롯 순차적 재사용
    • 커밋 안된 Active 상태의 Undo 블록 및 트랜잭션 슬롯은 재사용 안됨
    • 커밋에 의해 트랜잭션 상태 정보 (committed), 그 시점의 커밋 SCN이 저장된 트랜잭션 슬롯이 재사용 됨
  • Undo Retention (undo_retention)
    • 완료된 트랜잭션의 Undo 데이터를 지정된 시간만큼 "가급적" 유지
    • 값을 기준으로 unexpired / expired 구분 되며 Undo Extent 필요시 expired 상태의 Extent 먼저 활용, 필요시 unexpired 상태의 Extent 도 활용
    • guarantee 옵션 : unexpired 상태의 Extent 활용 불가
      • alter tablespace undotbs1 retention guarantee;
    • Automatic Undo Retention Tuning
      • 시스템 상황에 따라 tuned_undo_retention 값 자동 계산 및 Undo Extent 관리 (undo_retention 최소값이 되며 "가급적" 지켜 짐)

(2) 블록 헤더 ITL 슬롯

  • 테이블/인덱스 블록 헤더에는 ITL(Interested Transaction List) 슬롯 존재
    1. ITL 슬롯 번호
    2. 트랜잭션 ID
    3. UBA (Undo Block Address)
    4. 커밋 Flag
    5. Locking 정보
    6. 커밋 SCN (트랜잭션이 커밋 된 경우)
  • Block Dump 예제
  • 레코드 갱신 시 블록 헤더의 ITL 슬롯 확보 후 트랜잭션 ID 및 트랜잭션 Active 상태 기록 선행 필요
    • ITL 슬롯 확보 될 때 까지 트랜잭션은 Blocking 됨 (enq: TX - allocate ITL entry)
    • ITL 슬롯 수 관련 파라미터 : initrans(1/2), maxtrans(255), pctfree

(3) Lock Byte

  • 레코드가 저장되는 로우 헤더에 관련 트랜잭션 ITL 슬롯 번호 기록 하는 Lock Byte 할당
  • 로우 Lock 구현 = 로우 단위 Lock + 트랜잭션 Lock 조합 (TX Lock)
  • 레코드 갱신 예제
    1. 대상 레코드의 Lock Byte 확인 : 활성화 상태
    2. ITL 슬롯 의 트랜잭션ID 확인
    3. 트랜잭션 테이블 슬롯 에서 트랜잭션 상태 확인 : 활성화 상태
    4. 대기
  • Lock 매니저
    • 다른 DBMS 는 Lock 매니저로 갱신 중 레코드 정보 관리, 오라클은 별도 리소스 없음 (레코드 속성)
    • Lock 매니저는 유한한 리소스 문제로 로우 → 블럭 → 테이블 레벨로 Lock 에스컬레이션 발생 가능 (급격한 동시성 저하)

ITL 슬롯의 UBA(Undo Block Address) 정보

  • 트랜잭션에 의한 변경 이전 데이터(Before Image)가 저장된 Undo 블록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 정보 (CR Copy 생성 시 사용)

06. 문장수준 읽기 일관성 (Statement-Level Read Consistency)

  • 단일 SQL문(트랜잭션)이 수행 되는 도중, 다른 트랜잭션에 의해 데이터가 변경
    된다면 일관성 없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

(1) 문장수준 읽기 일관성이란?

  • 단일 SQL문이 수행되는 도중 다른 트랜잭션에 의해 데이터가 변경 되어도 일관성 있는 결과 집합을 리턴 하는 것
  • 다른 DBMS 는 로우 Lock을 사용해 Dirty Read 방지 (읽을 때 Shared Lock 사용, Exclusive Lock 걸린 로우 읽지 못함)
    • 로우 Lock 으로 문장수준 읽기 일관성 보장 안됨
    • 오라클은 Undo 세그먼트 내 Undo 데이터 활용 하므로 완벽한 문장수준 읽기 일관성 보장.

※ 사례들

  • 데이터
계좌번호12345678910
잔고1,0001,0001,0001,0001,0001,0001,0001,0001,0001,000
  • 트랜잭션(TX1)에서 모든 계좌 잔고 총합을 구하는 쿼리 수행

SELECT SUM(잔고) FROM 계좌;

  • <사례1>
    • TX1의 SUM(잔고) 이 진행 되는 동안 다른 트랜잭션(TX2)에서 아래 INSERT 처리

INSERT INTO 계좌 (계좌번호, 잔고) VALUES (11, 1000);
COMMIT;

    • 새 레코드가 뒤쪽에 추가 되면, SUM(잔고)에 포함, 그렇지 않으면 누락 (레코드 위치에 따라 결정, 일관성 없음)
    • 트랜잭션 고립화 수준을 높이거나, 테이블 Lock 적용 필요
  • <사례2>
    • TX1의 SUM(잔고) 이 진행 되는 동안 다른 트랜잭션(TX2)에서 이미 읽고 지나간 레코드에서 잔고를 차감해 읽을 레코드에 잔고를 더하는 경우 SUM(잔고) 이 다르게 구해질 수 있으므로 일관성 없음

테이블 레벨 Lock을 통한 읽기 일관성 확보

  • 트랜잭션 고립화 수준을 상향 조정으로 사례와 같은 비일관성 문제 해결 가능 하나 Lock 이 넓고 오래 유지 되므로 동시성 저하 및 교착상태(Deadlock) 발생 가능성 높아 짐.
  • 트랜잭션 고립화 수준 Level 1 (Read Committed) : 레코드 읽는 순간만 Shared Lock 걸고 다음 레코드 이동시 Shared Lock 해제 (기본)
  • 트랜잭션 고립화 수준 Level 2 (Repeatable Read) : 쿼리가 읽은 레코드는 트랜잭션이 종료 될 때 까지 Shared Lock 이 유지 됨
    • 사례2 적용시 교착 상태 발생 가능

(2) Consistent 모드 블록 읽기

  • 오라클은 쿼리가 시작된 시점 기준으로 커밋된 데이터만 읽음
  • 쿼리 시작 이후 변경된 블록은 Current 블록 에서 CR 블록 생성해서 읽음
    • 다중 버전 읽기 일관성 모델 (Multi-Version Read Consistency Model)
  • Current/CR 블록 차이점
블록 구분특성
Current최종 상태의 원본 블록, 한개 존재
CRCurrent 블록의 복사본, 여러 버전 존재
  • RAC 환경에서의 Current 블록
구분Current 블록 수
싱글한개
RAC(로컬)한개
RAC(글로벌/Share 모드)노드당 한개
RAC(글로벌/Exclusive 모드)노드중 한개
  • 특정 노드 Current 블록이 Exclusive 모드로 업그레이드 되면, 나머지 노드 Current 블록은 Null 모드로 다운그레이드 됨
    • Null 모드로 다운그레이드 된 블록은 다른 노드 혹은 디스크에서 블록을 다시 읽어야 함
  • 따라서 Current 블록 SCN이 쿼리 SCN 보다 작다면 그냥 읽어도 됨
  • Current/Consistent 모드 읽기
모드설명
Current데이터를 찾아간 바로 그 시점의 최종 값 읽기
Consistent쿼리가 시작된 시점을 기준으로 값 읽기
  • SCN(System Commit Number)을 이용해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 있는 상태 식별
    • 사용자 커밋 마다 1씩,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에 의해 조금씩 증가
    • SCN_TO_TIMESTAMP(V$DATABASE.CURRENT_SCN)
    • 목적 : 일관성/동시성 제어, Redo 로그 정보 순서 식별, 데이터 복구시 사용
    • 블록 SCN : 블록 헤더에 저장된 SCN(System Change Number)
      • 블록 ITL 엔트리의 트랜잭션별 커밋 SCN 과 별개임

(3) Consistent 모드 블록 읽기의 세부원리

  • 오라클에서 모든 쿼리는 SCN 값 확인 후 작업 시작
    • 쿼리 SCN (스냅샷 SCN) 확보
  • 확보된 쿼리 SCN 과 읽을 블록의 SCN 비교 판단
    1. Current 블록 SCN <= 쿼리 SCN 이고, committed 상태
    2. Current 블록 SCN > 쿼리 SCN 이고, committed 상태
    3. Current 블록이 Active 상태, 즉 갱신이 진행 중인 상태
A. Current 블록 SCN <= 쿼리 SCN 이고, committed 상태
  • Consistent 모드 읽기는 블록 SCN(System Change Number)이 쿼리 SCN(System Comit Number) 보다 작거나 같은 블록만 읽을 수 있음
  • 쿼리가 시작된 이후 블록에 변경이 가해지지 않음, Current 블록 바로 읽음
B. Current 블록 SCN > 쿼리 SCN 이고, committed 상태
  • 쿼리가 시작된 이후 블록이 변경된 후 커밋됨, CR 블록 생성 후 읽음
    1. 원본(Current 블록)의 복사본(CR 블록) 생성 - CR Cloning
    2. CR 블록을 읽을 수 있는 과거 버전으로 되돌림 (쿼리 SCN 보다 낮은 마지막 Committed 시점)
      • ITL 슬롯에서 UBA(Undo Block Address)가 가리키는 Undo 블록 사용
      • 읽을 수 있을 때 까지 반복적으로 ITL 슬롯의 UBA가 가리키는 Undo 블록 사용하여 되돌림
      • 블록 SCN이 쿼리 SCN 보다 같거나 작으면서 커밋되지 않은 내용이 포함되지 않으면 CR 블록을 읽을 수 있음
  • 되돌림 과 Snapshot too old
    • 되돌릴 때 필요한 Undo 정보가 다른 트랜잭션으로 덮어 씌워짐
    • Delayed 블록 클린아웃 과정에서 관련 트랜잭션 테이블 슬롯이 재사용 되어 블록의 정확한 커밋 시점 확인 불가

ITL 내 UBA

ITL 변경 내역도 Undo 레코드에 기록 되므로, CR 블록이 되돌려질 때 ITL 내 UBA 도 같이 되돌려 지고, 반복적 되돌림에 UBA 계속 사용 가능

  • CR 블록의 반복적 되돌림 데모
    • TX1 의 UPDATE 를 반복 수행 함에 따라, TX2 의 consistent gets 가 하나씩 계속 증가
    • CR 블록 생성을 위한 UNDO 블록 반복 방문

TX1) update emp set sal = sal + 1 where empno = 7900;
TX2) select * from emp where empno = 7900;

IMU(In-Memory Undo)

  • Undo 데이터를 Undo 세그먼트 대신 Shared Pool 내 미리 할당된 IMU Pool(KTI-Undo)에 저장* 각 Pool 은 하나의 트랜잭션 전용 할당, in memory undo latch 로 보호
  • IMU Pool 가득 차면 Undo 데이터를 Undo 세그먼트로 일괄 기록(IMU Flush) 후 이후 Undo 데이터는 예전처럼 Undo 세그먼트에 저장
  • 작은 트랜잭션을 위한 기능, Undo 세그먼트 헤더/일반 블록에 대한 경합 감소
  • 10g NF, 파라미터 : _in_memory_undo, _imu_pools
C. Current 블록이 Active 상태, 즉 갱신이 진행 중인 상태
  • Delayed 블록 클린아웃 때문에 Active 상태 확인을 위해 Undo 세그먼트 헤더의 트랜잭션 테이블 접근 필요
    1. 레코드 Lock Byte + ITL 내 커밋 정보 없음 : Active 상태 추정
    2. 트랜잭션 테이블로부터 커밋정보를 가져와 블록 클린아웃 시도
      • 쿼리 SCN 이전 커밋된 블록 : 그냥 읽음
      • 쿼리 SCN 이후 커밋 혹은 커밋전 블록 : CR 블록 생성 후 읽음
<상황 1>
  • SCN 105 쿼리문이 위 블록을 만나면 Current 블록 SCN 이 105 보다 작고 Committed 상태 이므로 그냥 읽는다. (CUR / SCN 100 / Committed)
<상황 2>
  • SCN 125 쿼리문이 위 블록을 만나면 Current 블록 SCN 이 125 보다 크고 Active 상태 이므로, CR 블록 생성 후 두번 Rollback 하여 SCN 120 / committed 만든 후 읽는다. (CR / SCN 120 / Committed)
<상황 3>
  • SCN 145 쿼리문이 위 블록을 만나면 Current 블록 SCN 이 135 이지만 Active 상태 이므로 CR 블록 생성 후 SCN 145 보다 낮은 마지막 Committed 상태로 만든 후 읽는다. (CR / SCN 130 / Committed)
<상황 4>
  • SCN 150 쿼리문이 위 블록을 만나면 Current 블록 SCN 이 140 이고 Committed 상태 이므로 그냥 읽는다. (CUR / SCN 140 / Committed)
<상황 5>
  • SCN 135 쿼리문이 위 블록을 만나면 Current 블록 SCN 이 140 이므로 CR 블록 생성 후 SCN 135 보다 낮은 마지막 Committed 상태로 만든 후 읽는다. (CR / SCN 130 / Committed)

DBA당 CR 개수 제한

  • 데이터 블록 한개 당 여섯개 까지 CR Copy 허용 (_db_block_max_cr_dba)
  • CR Copy 는 LRU 리스트에서 LRU End 쪽에 위치

07. Consistent vs. Current 모드 읽기

(1) Consistent 모드 읽기와 Current 모드 읽기의 차이점

구분Consistent 모드 읽기(gets in consistent mode)Current 모드 읽기(gets in current mode)
SCNSCN 확인 과정 있음SCN 확인 안함
시점쿼리가 시작된 시점의 일관성 있는 블록 액세스데이터를 찾아간 시점의 블록 액세스(Commit 된 값)
SQL Trace 항목querycurrent
AutoTrace 항목consistent getsdb block gets
기타Current 블럭을 읽어도 query 항목에 집계, CR 블록 생성을 위한 Undo 세그먼트 액세스 블록 수 포함
  • Current 모드 읽기 발생 상황
    • DML
    • select for update
    • Table Full Scan Query (8i 이전, Extent Map 조회)
    • 디스크 소트를 동반한 대량 데이터 정렬

(2) Consistent 모드로 갱신할 때 생기는 현상

<상황1>
  • emp.sal 시작 값 : 1,000
<TX1><TX2>
select sal from emp where empno = 7788;t0
update emp set sal = sal + 100 where empno = 7788;t1
t2update emp set sal = sal + 200 where empno = 7788;
commit;t3
t4commit;
  • 오라클 환경에서 답은?
  • Consistent 모드로 갱신 한다면 답은?
    • t1, t2 시점에 SAL 은 1,000 이며, 각각 100, 200 을 더하면 최종 SAL 은 1,200. (Lost Update 발생)
    • Lost Update 회피를 위해 갱신 작업은 Current 모드 사용 필요
      • TX2 는 Exclusive Lock 대기 하다가, t3 단계에서 TX1 commit; 후, Current 모드로 SAL 을 읽어 업데이트 한다.

(3) Current 모드로 갱신할 때 생기는 현상

<상황2>
  • emp.sal 시작 값 : 1,000
<TX1><TX2>
update emp set sal = 2000 where empno = 7788 and sal = 1000;t1
t2update emp set sal = 3000 where empno = 7788 and sal = 2000;
commit;t3
t4commit;
  • 오라클 환경에서 답은?
  • Current 모드로 갱신 한다면 답은?
    • TX2 는 t3 단계(TX1 트랜잭션이 커밋)를 기다린 후 SAL = 2000 확인 하고 업데이트 한다.
<상황3>
  • emp.sal 시작 값 : 1,000
<TX1><TX2>
update t set no = no + 1 where no > 50000;t1
t2insert into t values (100001, 100001);
t3commit;
commit;t4

※ t 테이블의 no 컬럼에 1 ~ 100,000 unique 값 레코드 존재, no 컬럼에 인덱스 존재, <TX1>의 update 는 인덱스 경유

  • <TX1> 에서 no > 50,000 조건의 50,000 개 레코드 업데이트 도중 <TX2> 에서 100,001 인 레코드 추가
  • 오라클 환경 에서 업데이트 된 레코드 건수는?
  • Current 모드로 업데이트 한다면 레코드 건수는?
    • 인덱스 경유 하지 않는 다면 레코드 위치에 따라 레코드 건수 다름
    • <TX2> 에서 insert 대신 update t set no = 0 where no = 100000; 한 경우 49,999 건 업데이트 됨
  • "delete from t;" 수행 중 새로 입력된 레코드도 지워질 수 도 있음
    • DML 도중 적용 대상이 그때그때 변할 수 있음

(4) Consistent 모드로 읽고, Current 모드로 갱신할 때 생기는 현상

  • UPDATE 수행 시 대상 레코드 읽을 때는 Consistent 모드로 읽고(query) 값을 변경할 때는 Current 모드로 읽는다.(current)
<상황4>
<TX1><TX2>
update emp set sal = 100 where empno = 7788 and sal = 1000;t1
t2update emp set sal = sal + 200 where empno = 7788 and sal = 1000;
commit;t3
t4commit;
  • <TX2> 는 <TX1> commit 후 진행 되므로 <TX2> 는 실패 함. (1,100)
  • 아래 처럼 업데이트 대상 레코드를 Consistent 모드로 탐색(sal = 1000) 하는데 왜 실패 하는가?

-- <TX2> UPDATE

-- Current 모드 시작
update
(
-- Consistent 모드 시작
  select sal from emp
   where empno = 7788
     and sal = 1000
-- Consistent 모드 종료
)
set sal = sal + 200;
-- Current 모드 종료

(5) Consistent 모드로 갱신대상을 식별하고, Current 모드로 갱신

  • 오라클 동작 방식 : Consistent 모드로 수행한 조건 체크를, Current 모드로 액세스 하는 시점에 한번더 수행

-- <TX2> UPDATE

for c in
(
-- 단계1) Consistent : WHERE 절 조건에 따라 대상 레코드 ROWID 찾기
  select rowid rid, empno, sal from emp
   where empno = 7788 and sal = 1000
)
loop
-- 단계2) Current : ROWID 기준 로우 Lock 설정 후 값이 변경되는 시점 기준 DML 수행
  update emp set sal = sal + 200
   where empno = c.empno
     and sal   = c.sal	<<< 조건 체크 한번 더 수행
     and rowid = c.rid;
end loop;

  • 단계1 은 갱신이 진행 되는 동안 변경으로 새로 들어오는 레코드를 제외 하기 위함
  • 단계2 는 변경이 이뤄지는 시점 기준으로 값을 읽고 갱신 (블록 SCN - 쿼리 SCN 비교 안함, Commit 된 값이면 읽음)

동작 방식 정리

1. SELECT 는 Consistent 모드로 읽음
2. DML 은 Current 모드로 읽고 쓴다, 다만 대상 레코드 식별은 Consistent 모드로 함

Write Consistency

  • <상황4> 에서 EMP.SAL 값의 변경으로 <TX2>의 UPDATE가 실패 했을 때 오라클은 내부적으로 Restart 메커니즘 사용
  • 그 때까지 갱신을 롤백하고 UPDATE를 처음부터 다시 실행, Restart 메커니즘이 작동해도 대개 처리 결과가 달라지지 않음. (<상황4> 포함)
  • 동시 트랜잭션 유형, 데이터 저장 위치, 갱신 시점의 미묘한 차이 때문에 일관성 없게 값이 갱신 되는 현상 방지 목적 구현

Write Consistency 데모#1


id   col1 col2
---- ---- -----
 1     4     A
 2     5     B
 3     6     C

TX1> update t set col2 = 'X' where col1 <= 5;

-- 위의 update 가 1번 레코드 갱신 후 2번 레코드 갱신 하기 전 아래 update & commit 수행 완료
TX2> update 5 set col1 = (case when col1 = 5 then 6 else 5 end) where id in (2, 3);
TX2> commit;

-- 최종 상태
id   col1 col2
---- ---- -----
 1     4     X
 2     6     B
 3     5     X

  • Restart 메커니즘 없다면 2번, 3번 레코드는 갱신 안됨, 하지만 두 레코드가 동시에 col1 <= 5 조건 만족하지 못한 시점 없음
    • <TX1> 시작 시점 기준 : 2번 레코드 조건 만족
    • <TX1> 완료 시점 혹은 <TX2> 완료 시점 기준 : 3번 레코드 조건 만족
  • 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Restart 메커니즘 존재, Restart 시점이 일관성 기준 시점이 됨
    • 처음 UPDATE 시작 시점과 Restart 시점 사이의 제3 트랜잭션 변경 사항도 UPDATE에 반영 됨
    • 많은 갱신 작업이 이뤄진 후 이기능이 작동하면 성능상 불이익 발생
    • Restart 반복을 막기 위해 대상 레코드를 모두 SELECT FOR UPDATE 모드로 Lock 설정 후 UPDATE 재시작
  1. 오라클은 일단 UPDATE 해보고 (낙관적 동시성 제어) - 부하 감소 및 동시성 유지를 위함
  2. 일관성을 해칠만한 상황(조건절 컬럼 값이 변경 됨)이 생기면 처리를 롤백
  3. SELECT FOR UPDATE 모드로 Lock 설정 하고 다시 UPDATE 수행

Write Consistency 데모#2

  • emp 레코드 갱신시 로그 테이블에 기록하는 before update each row 트리거 존재 가정
  • <상황4> 에서 t3 시점에 <TX2>에 대한 블로킹 해제되며 로그 테이블에 insert 발생, 하지만 emp 업데이트 실패
    • 일관성 없는 상태이나 Restart 메커니즘 작동 시 해결 됨

(6) 오라클에서 일관성 없게 값을 갱신하는 사례

  • 오라클에서도 일관성 없게 값을 갱신할 가능성 존재
    • 오라클만의 독특한 읽기 모드를 정확히 이해하고 주의 깊은 SQL 작성 필요
  • 주로 사용자 정의 함수/프로시저, 트리거 등을 사용할 때 발생
  • 스칼라 서브쿼리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항상 Consistent 모드 읽기 수행

-- 계좌2.잔고 는 Current 모드로 읽음
-- 계좌1.잔고 는 Consistent 모드로 읽음 (update 가 시작되는 시점)
update 계좌2
   set 총잔고 = 계좌2.잔고 + (select 잔고 from 계좌1 where 계좌번호 = 계좌2.계좌번호)
 where 계좌번호 = 7788;

- 계좌2.잔고, 계좌1.잔고 모두 Current 모드로 읽음
update 계좌2
   set 총잔고 = (select 계좌2.잔고 + 잔고 from 계좌1 where 계좌번호 = 계좌2.계좌번호)
 where 계좌번호 = 7788;

08. 블록 클린아웃

블록 클린아웃(Block Cleanout)

트랜잭션에 의해 설정된 로우 Lock을 해제하고 블록 헤더에 커밋 정보를 기록하는 오퍼레이션

로우 단위 Lock

  • 로우 단위 Lock 은 레코드 속성(Lock Byte)으로 관리
  • Lock Byte는 로우 헤더에서 블록 헤더에 있는 ITL 엔트리를 가리키는 포인터
  • 트랜잭션 커밋 시 블록 클린아웃까지 완료 해야 하나, 대량 갱신 작업의 경우 빠른 커밋을 위해 커밋 정보를 트랜잭션 테이블에만 기록하고 커밋 처리 하는 경우가 있음

(1) Delayed 블록 클린아웃

  • 갱신한 블록 개수가 총 버퍼 캐시 블록 개수의 1/10 초과시 적용
  • 커밋 이후 해당 블록을 액세스하는 첫 번째 쿼리에 의해 클린아웃 처리 됨
    1. ITL 슬롯에 커밋 정보 저장
    2. 레코드에 기록된 Lock Byte 해제
    3. Online Redo 에 Logging
  • 블록을 읽는 과정에서 Active 상태(커밋 정보가 ITL에 없는 상태) 블록은 읽기 전에 먼저 블록 클린아웃을 시도 한다.
    • ITL 슬롯에 기록된 트랜잭션 ID를 이용해 Undo 세그먼트 헤더의 트랜잭션 테이블 슬롯을 찾아가 트랜잭션 상태 확인
    • 커밋된 트랜잭션이라면 ITL 슬롯 및 로우 Lock 상태 갱신 하여 블록 클린아웃 처리
    • 블록 클린아웃을 위한 갱신내용도 Redo 에 로깅 하고 블록 SCN 변경

(2) 커밋 클린아웃(= Fast 블록 클린아웃), (= Delayed 로깅 블록 클린아웃)

  • 블록을 읽을 때 마다 블록 클린아웃이 필요 하다면 성능에 부정적임
    • 블록 클린아웃은 Current 블록에 작업 수행 (RAC/OPS 환경에서 Exclusive 모드 Current 블록 요청)
  • 갱신한 블록 개수가 총 버퍼 캐시 블록 개수의 1/10 이하시 커밋 시점에 바로 블록 클린아웃 수행
    • 이 경우에도 '불완전한 형태의 클린아웃' 수행, 해당 블록을 갱신하는 다음 트랜잭션에 의해 완전한 클린아웃 처리
    • 커밋 시점에는 ITL 슬롯에 커밋 정보만 저장하고, 로우 헤더에 기록된 Lock Byte는 해제 안함 (로깅을 하지 않고 뒤로 미룸)
    • 이후 블록 액세스시 커밋 여부와 커밋 SCN 확인을 위해 트랜잭션 테이블 조회 불필요
    • 이후 Current 모드로 읽는 시점에(ITL 슬롯이 필요) 비로소 Lock Byte를 해제하고 완전한 클린아웃 수행, 그리고 Redo 로깅

(3) ITL과 블록 클린아웃

  • ITL 정보 관찰을 위한 블록 Dump

Itl    Xid                  Uba                Flag  Lck  Scn/Fsc
0x01   0x0004.00c.0000350c3 0x008005a2.042f.lc --U-  1    fsc 0x0003.03536d7f 
0x02   0xffff.000.000000000 0x00000000.0000.00 C---  0    scn 0x0000.0353689e
0x03   0x0005.00d.0000003c4 0x00801a0b.01d1.Id C-U_  C-U- scn 0x0000.006770c0

  • 1번 슬롯(0x01)은 Fast 클린아웃 상태
    • 로우 헤더에 Lock Byte가 미해제(Lck=1), 커밋 SCN 존재, Fast 클린아웃 상태 표시(fsc), Flag=U
    • Lock Byte 해제 로 2번 슬롯 상태로 만든 후, ITL 슬롯 재사용 가능
  • 2번 슬롯(0x02)은 Delayed 블록 클린아웃 상태
    • 언제든 ITL 슬롯 재사용 가능, Lock Byte 해제 상태 (Lck=0), 정확한 커밋 SCN 존재, Flag=C
  • 3번 슬롯(0x03)은 Delayed 블록 클린아웃 상태
    • Lock Byte 해제 상태 (Lck=0), 언제든 ITL 슬롯 재사용 가능, 추정된 커밋 SCN 존재, Flag=CU

09. Snapshot too old

  • 발생원인
    1. 데이터 읽는 중 쿼리 SCN 이후 변경된 블록의 CR 블록 생성 시도 했으나, 필요한 Undo 정보를 얻을 수 없는 경우 (Undo 세그먼트 크기가 작아서)
    2. 커밋된 트랜잭션 테이블 슬롯이 재사용돼 커밋 정보 확인할 수 없는 경우 (Undo 세그먼트 수가 적어서)

(1) Undo 실패


-- 고객별 미납금 조회 쿼리 : 1시간 소요
SELECT /*+ ordered use_nl(b) */ A.고객ID
     , NVL(SUM(과금액, 0) 과금액
     , NVL(SUM(수납액, 0) 수납액
     , NVL(SUM(과금액, 0) - NVL(SUM(수납액, 0) 미납액
  FROM 과금 A, 수납B
 WHERE A.과급년월 = :과금년월
   AND A.과금유형 = :과금유형
   AND A.고객ID   = B.고객ID(+)
   AND A.과금년월 = B.수납년월(+)
 GROUP BY A.고객ID

  1. SCN 123 시점 쿼리 시작
  2. 수납 일괄 처리 배치 수행 - 홍길동 수납액 변경 (10,000 > 20,000), 블록 SCN 129
  3. 홍길동 수납액 변경 관련 Undo 블록이 재사용 됨
  4. 고객별 미납금 조회 쿼리가 홍길동 고객 블록 도달 후 SCN 비교 후 CR 블록 생성을 위해 ITL 엔트리의 UBA 를 참조하여 Undo 세그먼트 블록 탐색
  5. Undo 블록은 재사용 되었으므로, ORA-01555 에러 발생

fetch across commit 쿼리


-- ANSI 표준 : 열린 커서는 Commit 시점에 무효화, 오라클은 fetch across commit 
허용for C in (select /*+ ordered use_nl(b) */ A.고객ID, A.입금액, B.수납액
            from 은행입금 A, 수납 B
           where A.입금일자 = trunc(sysdate)
             and B.수납년월(+) = to_char(sysdate, 'yyyymm')
             and B.고객ID(+) = A.고객ID)
loop
  if C.수납액 IS NULL then
    insert into 수납 (고객ID, 수납년월, 수납액)
    values (C.고객ID, to_char(sysdate, 'yyyymm'), C.입금액);
  else
    update 수납 set 수납액 = 수납액 + C.입금액
     where 고객ID = C.고객ID
       and 수납년월 = to_char(sysdate, 'yyyymm');
  end if;
  commit;
end loop;

  1. SCN 100 시점, 커서 C 오픈
  2. 홍길동 수납액 변경에 따라 500번 블록 SCN 이 120 으로 변경
  3. 홍길동 수납액 변경 관련 Undo 블록이 재사용 됨 (아마도 다른 고객 처리 트랜잭션에 의해...)
  4. 커서 C 에서 500번 블록 내 김철수 수납 정보 도달 후 SCN 비교 후 CR 블록 생성 시도
  5. 관련 Undo 블록은 재사용 됨에 따라, ORA-01555 에러 발생

(2) 블록 클린아웃 실패

  • Delayed 블록 클린아웃 상황에서 Free 상태가 된 트랜잭션 테이블 슬롯이 재사용 될 수 있음
  • 이후 블록 접근시 관련 트랜잭션 테이블 슬롯이 없다면 정상적인 블록 클린아웃과 일관성 모드(Consistent Mode) 읽기가 불가능할 수 있음.
  • 하지만 Undo 세그먼트 헤더 블록 갱신도 Undo 레코드로 기록 되므로 필요한 시점의 CR 블록 생성 후 블록 클린아웃 수행 가능.
  • 만약 Undo 세그먼트 헤더 블록의 Undo 레코드 조차 없다면 Snapshot too old 가 발생 하는가?
    1. 트랜잭션 슬롯이 필요하면 커밋 SCN이 가장 낮은 슬롯 부터 재사용
    2. 그리고 재사용 슬롯의 커밋 SCN을 Undo 세그먼트 헤더에 '최저 커밋 SCN(Low commit SCN)' 으로 기록
    3. 따라서 필요한 트랜잭션 테이블 슬롯이 없을 때는 정확한 커밋 SCN 대신 Undo 세그먼트 헤더에 있는 '최저 커밋 SCN' 을 블록 클린아웃에 사용한다.
    4. ITL 의 커밋 SCN 에 '최저 커밋 SCN' 기록, Flag 는 'C\-\-\-' 대신 'C-U-' (추정된 커밋 SCN) 설정, 블록 SCN 도 변경
    5. 이후 해당 블록은 일관성 모드(Consistent Mode) 읽기가 불가능 함 (CR 블록 생성 불가)
  • (결론) Delayed 블록 클린아웃에 의해 Snapshot too old 발생 원인
    • '최저 커밋 SCN' 이 쿼리 SCN 보다 높아질 정도로 갑자기 트랜잭션이 몰릴 때

(3) Snapshot too old 회피 방법

  • 재현이 어려워 문제 원인 찾기 쉽지 않음
  • 조치 방법도 확률을 낮출 뿐이며 가능성 0% 는 아님
  • Lock 에 의한 동시성 저하를 해결 하는 댓가(Side Effect)
  • AUM(Automatic Undo Management)에 의해 Snapshot too old 발생 감소 됨
    • DBA 는 충분한 크기의 Undo Space 준비 하면 됨
  • 어플리케이션 구현 측면 노력은 여전히 필요
    1. 불필요한 잦은 커밋 제거
    2. fetch across commit 형태를 다른 방식으로 구현 (ANSI 표준 : 커밋 이전에 열려 있던 커서는 더 Fetch 하면 안됨)
    3. 트랜잭션이 몰리는 시간대에 오래 걸리는 쿼리 동시 수행 금지
    4. 큰 테이블을 나눠 처리하도록 코딩 (Snapshot too old 감소, 중간 재시작 가능)
    5. 오래 걸리는 NL 조인, 인덱스 경유 테이블 액세스 회피 (HASH 조인, FTS...)
    6. ORDER BY 삽입 으로 소트 연산 발생 시켜 데이터가 Temp 세그먼트에 저장 되도록 함 (소트 부하 감수)
    7. Delayed 블록 클린아웃이 의심되면 대량 업데이트 후 FTS, IFFS 수행

10. 대기 이벤트

(1) 대기 이벤트란?

  • 오라클은 역할 분담된 많은 프로세스(쓰레드)간 커뮤니케이션 과 상호작용이 이뤄지고, 다른 프로세스 처리를 기다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 함.
  • 프로세스는 일 할수 있는 조건이 충족 될 때까지 수면(Sleep) 상태에 빠짐 → 대기 이벤트(Wait Event)
    • 상태 정보를 파일 혹은 SGA 메모리에 저장
  • 대기 이벤트는 원래 오라클 개발자들이 디버깅 용도로 개발한 것
    • 공유 자원에 대한 경합이나 기타 원인에 의한 대기가 발생할 때마다 로그를 생성 하도록 커널 코드에 추가 한것
    • 현재 OWI(Oracle Wait Interface) 이름으로 성능 관리 분야에 일대 변혁을 가져옴
      • 대기 이벤트 수 : 7.0 100 여 개, 9i 400 여개, 10g 890 여개, 11g 1,100 여개
OracleSQL Server
대기 이벤트(Wait Event)대기 유형(Wait Type)
  • 시스템 커널 레벨 관점의 대기 이벤트
    • 프로세스가 할 일을 모두 마쳤거나 다른 프로세스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서 CPU 를 낭비하지 않고 수면(Sleep) 상태로 빠지는 것
      1. 프로세스가 Wait Queue 로 옮겨짐 (OS 는 Wait Queue 내 프로세스에 CPU 할당 제외)
      2. 선행 프로세스가 일을 마치면 OS에게 알림 (Interrupted)
      3. OS는 기다리던 Wait Queue 내 프로세스를 Runnable Queue 에 옮김
  • vmstat
  • r 컬럼 : 수행 중 혹은 runnable queue 에서 CPU 리소스를 기다리는 프로세스 수
    • 값이 CPU 개수를 초과하고 CPU 사용률이 100%에 근접 할 경우 CPU 병목 임
  • w 컬럼 : wait queue 에 놓인 프로세스 수
    • Sleep 상태의 프로세스 개수, 이 값이 큰 것도 병목일 수 있음 (오라클 에서는 대기 이벤트가 많이 발생 하는 상태, 대기 이벤트 종류 분석 필요)

(2) 대기 이벤트는 언제 발생할까?

  • 대기 이벤트가 지속적으로 많이 발생 하면 데이터베이스에 병목의 신호
  • 병목과 관련 없는 예외 대기 이벤트도 있음
    • 서버 프로세스가 사용자의 명령(신호) 대기
      • SQL*Net message from client
      • SQL*Net more data from client
    • 서버 프로세스의 idle 대기 이벤트
      • pmon timer
      • smon timer
      • px idle
  • 대기 이벤트 발생 상황
    1. 자신이 필요로 하는 특정 리소스가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사용중
      • 읽으려는 버퍼가 다른 프로세스에서 쓰기 중
      • buffer busy waits, latch free, enqueue 관련 대기 이벤트
    2.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선행작업이 완료되기를 기다림
      • DBWR 가 Dirty 버퍼를 디스크에 기록할 때 LGWR 에서 로그 버퍼 내 Redo Entry 의 Redo Log 파일 기록이 선행 되어야 함 - Write Ahead Logging
      • 따라서 DBWR 는 LGWR 를 깨워 로그 버퍼를 비우라는 신호(Signal, Post)를 보내고 LGWR 가 일을 마칠 때까지 수면 상태로 빠짐
      • LGWR 가 일을 마치면 DBWR 를 깨우고 자신은 수면 상태로 빠짐
      • 관련 이벤트 : write complete waits, checkpoint completed, log file sync, log file switch
    3. 할 일이 없을 때(Idle 대기 이벤트)
      • 쿼리 결과를 클라이언트에 전송시 Array 단위로 처리, Array 크기 만큼 전송하면 다음 Fetch Call 받을 때까지 대기 (SQL*Net message from client)
      • 병렬 쿼리 수행시 일이 먼저 끝난 Slave 프로세스는 다른 Slave 들이 일 마칠 때까지 대기 (PX Deq: Execution Msg)

(3) 대기 이벤트는 언제 사라질까?

  • 선행 프로세스가 자신을 깨워주지 않아도, 타이머에 설정된 시간이 도래(Timeout) 할 때마다 깨어나 자신이 기다리던 리소스 가용 여부 확인.
  • Timeout 값은 대기 이벤트 마다 다름
    • DBWR, LGWR 상호 작용의 Timeout 은 둘다 3초
    • LGWR 를 깨워 Redo 버퍼를 비우도록 할 때 발생하는 log file sync 의 Timeout 은 1초
    • buffer busy wait 의 Timeout 은 1초
    • enqueue 관련 Lock 대기 이벤트 의 Timeout 은 3초
  • Timeout 에 의해 깨어 났으나 아직 리소스가 사용중 이면 다시 수면 상태로 빠짐
    • 잦은 대기 이벤트 발생도 문제, 잦은 타임아웃은 더 문제 (Latency 증가)
  • 대기 프로세스가 활동을 재기하는 시점
    1. 기다리던 리소스 가용화
    2. 선행 작업 완료
    3. 할 일이 생김

(4) 래치와 대기 이벤트 개념 명확화

  • 래치를 얻는 과정은 경합이 아님 (v$latch.gets 증가는 문제 아님)
    • 접근 요청 횟수 보다, 접근 과정 중 다른 프로세스와 경합 발생 여부가 중요
  • v$latch (willing-to-wait 모드)
컬럼의미
gets래치 요청 횟수
misses래치를 요청 했으나, 자원이 사용중이라 첫 시도에서 래치를 얻지 못한 횟수
simple_gets첫 시도에서 곧바로 래치 획득에 성공한 횟수 (=gets - misses)
spin_gets첫 시도에서 래치를 얻지 못했으나, 이후 spin 중 래치 획득 한 횟수 (=misses - sleeps)
sleeps래치를 얻지 못했고, 정해진 횟수(_spin_count=2000)만큼 spin 했는데도 얻지 못해 대기 상태로 빠진 횟수(latch free)
  • 래치는 큐잉 메커니즘이 없음, 획득 성공 까지 반복 액세스 시도, 획득 우선권/순서 없음
  • 9i 까지는 래치 대기 이벤트가 latch free 하나 였으나, 10g 부터는 세분화 됨(latch: cache buffers chains, latch: library cache lock 등)
  • spin : CPU 점유 상태로 래치 획득 시도 반복 하는 것

11. Shared Pool

(1) 딕셔너리 캐시

  • 오라클 딕셔너리 정보를 저장 하는 캐시 영역
  • Row 단위로 읽고 쓰기 때문에 로우 캐시(Row Cache) 라고도 불림
  • 테이블, 인덱스, Tablespace, Datafile, Segment, Extent, Constraint, User, Sequence, Database Link 관련 정보 캐싱

SEQUENCE CACHE 옵션

  • CACHE 옵션으로 로우 캐시 경합 감소 가능
  • CACHE 20 는 NOCACHE 대비 로우 캐시 UPDATE 횟수가 5% 임 (NEXTVAL 이 많을 경우 CACHE 값 상향 조정)
  • V$ROWCACHE
    • 딕셔너리 캐시 활동성 통계 관찰 가능

-- HIT_RATIO 가 낮으면 SHARED_POOL 증가 필요
SELECT ROUND((SUM(GETS - GETMISSES)) / SUM(GETS) * 100, 2) HIT_RATIO
  FROM V$ROWCACHE;
  
-- V$ROWCACHE.TYPE = 'PARENT' 와 V$LATCH_CHILDREN.NAME = 'row cache objects' 건수 같음
-- 로우 캐시 엔트리 당 래치 할당 추정
SELECT *
  FROM (SELECT COUNT(*) FROM V$ROWCACHE WHERE TYPE = 'PARENT'),
       (SELECT COUNT(*) FROM V$LATCH_CHILDREN WHERE NAME = 'row cache objects');

(2) 라이브러리 캐시

  • 사용자 SQL 과 실행 계획 저장 하는 캐시 영역
  • 무거운 하드 파싱을 최소화 하기 위해, 만들어진 실행 계획을 라이브러리 캐시에 저장 하여 재사용

문서에 대하여

  • 최초작성자 : ~openlsw
  • 최초작성일 : 2016년 03월 19일
  • 이 문서는 오라클클럽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스터디 모임에서 작성하였습니다.
  • {*}이 문서의 내용은 (주)비투엔컬설팅에서 출간한 '오라클 성능 고도화 원리와 해법 I'를 참고하였습니다.*
"구루비 DB 스터디 모임" 에서 2016년에 "오라클 성능 고도화 원리와 해법 I " 도서를 스터디하면서 정리한 내용 입니다.

- 강좌 URL : http://www.gurubee.net/lecture/3129

- 구루비 강좌는 개인의 학습용으로만 사용 할 수 있으며, 다른 웹 페이지에 게재할 경우에는 출처를 꼭 밝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구루비 강좌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이나, 학원 홍보, 수익을 얻기 위한 용도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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