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모델링(Data Modeling)은 피연 무엇인가? 데이터 모델 링은 사용자 및 업무에 의해 발생히는 다양한 더ᅵ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많은 곳에서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 시실이다.
이와 같은 데이터 모델링은 처음부터 많은 관심을 가 져야만 을바른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시간부터는 데이터 모델링의 주체와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는 시간을 기져본다. 또한 메이터 모델링의 순서도 합께 획인해 보자.
모델링은 모델러 (Modeler)의 역할(Role)을 가지고 있는 한사 람만을 주체로 하는 것이 아니다. 프로젝트에 관련된 사람 중 데이터와 업무에 관련이 있는 담당자들이 함께 참여해야 성공할 수 있다.
업무를 잘 아는 현업 담당자만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하게 되면 데이터 정합성은 보장되더라도 성능이 보장되기는 어렵다. 프로 젝트를 리드하는 모든 사람, 데이터 및 업무와 관련된 사람들이 함께 데이터 모델링에 참여해야만 데이터 정합성 및 성능을 고려 할 수 있다.
최적화된 데이터 모델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현재 구축하고자 하는 시스템이 관리해야 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하며 해당 데이터 에 의해 현재 업무가 모두 최적으로 적용돼야 한다.
현재 업무에 대해 또한 현재의 데이터 정합성 및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관리를 위한 데이터 모델링이 수행돼야 한다.
각 Entity, Attribute의 Naming Rule 및 도메인 설정, 용어 사전의 사용 등을 통해 하나의 데이터 모델링에서 동일한 Attribute의 데이터 형식 및 동일한 이 름이 지정돼야 한다.
데이터 모델링은 현재 의 업무를 최적으로 수행되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추후에 발생 할 업무에 대한 전략 및 계획도 고려돼야 한다.
데이터 모델링 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이면 잘 수행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데이터와 업무는 정지돼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 유기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TOBE를 고려해야만 한다.
데이터 모델링은 시스 템 구축 시 데이터베이스에 구축되므로 최적화된 Physical Modeling이 수행될 수 있도록 데이터 모델링 시부터 고려돼야 할 것이다.
데이터 모델링의 주요 목적은 데이터 정합성과 성능이다. 이와 같이 성능은 데이터 모델링에 의해 좌우되는 경 우도 많다.
물론, SQL 튜닝 (Tuning)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성능을 고려한 데이터 모델링을 통해 기본적인 성능 을 보장받을 수 있게 데이터 모델링이 구현돼야 한다.
그럼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순서를 확인해 보자.
이와 같은 순서를 통해 모델링을 수행하면 보다 체계적으로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강좌 URL : http://www.gurubee.net/lecture/2717
- 구루비 강좌는 개인의 학습용으로만 사용 할 수 있으며, 다른 웹 페이지에 게재할 경우에는 출처를 꼭 밝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구루비 강좌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이나, 학원 홍보, 수익을 얻기 위한 용도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