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bero4 기본강좌
Partition Table 관리 0 0 9,919

by 티베로 Tibero Object Tibero Partition Table [2009.12.03]


Partition Table (이하 파티션 테이블)

지속적으로 데이터 용량이 증가하는 논리적 테이블을 여러 개의 물리적 공간으로 나눈 테이블이다. 이렇게 나뉜 파티션 테이블은 별개의 세그먼트에 저장된다. 이 때문에 개별적으로 파티션 테이블을 관리할 수 있다.

파티션 테이블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 데이터의 액세스 범위를 줄여 성능을 향상시킨다.
  • - 분리된 물리적 공간에 저장되고 관리되므로, 데이터 손상의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대량 데이터를 관리하기가 편리하다.

파티션 테이블의 관리

파티션 테이블의 생성

파티션 테이블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CREATE TABLE 문을 사용할 때 파티션의 정보를 정의함으로써 파티션된 테이블을 만들 수 있다.

다음은 파티션 테이블을 생성하는 예이다.

CREATE TABLE PARTITIONED_TABLE1 (C1 NUMBER, C2 CLOB, C3 NUMBER) 
       PARTITION BY RANGE (C1, C3) 
     ( 
       PARTITION PART1 VALUES LESS THAN (30, 40), 
       PARTITION PART2 VALUES LESS THAN (50, 60), 
       PARTITION PART3 VALUES LESS THAN (60, 70) 
     ); 

파티션 테이블의 추가, 삭제

파티션 테이블을 추가하고 삭제하기 위해서는 ALTER TABLE 문을 사용할 때 파티션과 관련된 옵션을 사용함으로써 가능하다.

다음은 파티션 테이블을 추가하는 예이다.

ALTER TABLE PARTITIONED_TABLE1 ADD PARTITION PART3 
VALUES LESS THAN (70, 80);

다음은 파티션 테이블을 삭제하는 예이다.

ALTER TABLE PARTITIONED_TABLE1 DROP PARTITION PART1;

파티션 정의 시 주의 사항

파티션을 정의할 때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이 있다.

  • - 각 파티션을 정의한 순서에 따라 범위가 정렬되어야 한다.
  • - ALTER TABLE 문에 의해 새로 생성된 파티션은 기존의 마지막 파티션의 범위보다 높은 범위를 가져야 한다.

파티션 테이블의 정보 조회

Tibero RDBMS에서는 파티션 테이블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 표에 나열된 정적 뷰를 제공하고 있다. DBA나 일반 사용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정적 뷰 설명
DBA_PART_TABLES Tibero RDBMS 내의 파티션된 모든 테이블의 정보를 조회하는 뷰이다.
USER_PART_TABLES 현재 사용자에 속한 파티션된 테이블의 정보를 조회하는 뷰이다.
ALL_PART_TABLES 사용자가 접근 가능한 파티션된 테이블의 정보를 조회하는 뷰이다.

- 강좌 URL : http://www.gurubee.net/lecture/2085

- 구루비 강좌는 개인의 학습용으로만 사용 할 수 있으며, 다른 웹 페이지에 게재할 경우에는 출처를 꼭 밝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구루비 강좌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이나, 학원 홍보, 수익을 얻기 위한 용도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