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프로세스 (Background Process)는 클라이언트의 접속 요청을 직접 받지 않고, 워킹 스레드나 다른 배경 프로세스가 요청할 때 혹은 정해진 주기에 따라 동작하는 주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 디스크 작업을 담당하는 독립된 프로세스이다.
다음은 배경 프로세스의 구조를 도식화한 것이다.
배경 프로세스에 속해 있는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감시 프로세스의 영문 약자를 보면 프로세스가 아닌 스레드로 나타나 있지만, 실제로는 하나의 독립된 프로세스이다. 리스너를 제외하고 Tibero RDBMS가 기동할 때 최초로 생성되며, Tibero RDBMS가 종료하면 맨 마지막에 프로세스를 끝마친다.
Tibero RDBMS가 기동할 때 다른 프로세스를 생성하거나 주기적으로 각 프로세스의 상태를 점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교착 상태 (deadlock)도 검사한다.
시퀀스 캐시(sequence cache)의 값을 디스크에 저장하고, 그 외에 시스템 유지를 위해 주기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Tibero RDBMS 내부의 작업을 담당한다.
사용자가 수정한 데이터 블록을 주기적으로 디스크에 기록한다. 기록된 데이터 블록은 주로 워킹 스레드가 직접 읽어온다.
체크포인트는 주기적으로 혹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메모리에 있는 변경된 모든 데이터 블록을 디스크에 기록하는 작업이다. Tibero RDBMS에 장애가 발생하면 이를 복구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이 한계 수치를 넘지 않도록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체크포인트를 관리하는 프로세스가 체크포인트 프로세스이다.
Redo 로그 파일을 디스크에 기록하는 프로세스이다. 로그 파일에는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에 대한 모든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있으며 빠른 트랜잭션 처리와 복구를 위해 사용된다.
- 강좌 URL : http://www.gurubee.net/lecture/2071
- 구루비 강좌는 개인의 학습용으로만 사용 할 수 있으며, 다른 웹 페이지에 게재할 경우에는 출처를 꼭 밝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구루비 강좌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이나, 학원 홍보, 수익을 얻기 위한 용도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