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bero4 기본강좌
Working Process 0 0 99,999+

by 티베로 Working Process Tibero4 기본구조 [2009.10.25]


워킹 프로세스 (Working Process)는 클라이언트와 실제로 통신을 하며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처리하는 프로세스이다. 이 프로세스의 개수는 WTHR_PROC_CNT 초기화 파라미터로 조절할 수 있으며, 일단 Tibero RDBMS가 기동된 뒤에는 변경할 수 없다. 따라서 시스템 환경을 고려하여 적절한 값을 설정해야 한다.

다음은 워킹 프로세스의 구조를 도식화한 것이다.

  • [그림] 워킹 프로세스의 구조
  • Tibero4 워킹 프로세스 (Working Process)

기본적으로 하나의 워킹 프로세스 안에는 1개의 컨트롤 스레드 (CTHR: control thread)와 10개의 워킹 스레드 (WTHR: Working Thread)가 존재한다.

다음은 워킹 프로세스의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컨트롤 스레드

컨트롤 스레드는 각 워킹 프로세스마다 하나씩 생성되며 서버 시작 시에 지정된 개수의 워킹 스레드를 생성한다. 이 스레드에서 시그널 처리를 담당하며 클라이언트의 새로운 접속 요청이 들어오면 가용한 워킹 스레드에게 중계하는 역할을 한다.

워킹 스레드

워킹 스레드는 각 워킹 프로세스마다 여러 개가 생성되며 클라이언트가 보내는 메시지를 받아 처리하고 그 결과를 반환한다. SQL 문장의 파싱, 최적화 수행 등 DBMS가 수행하는 대부분의 작업을 처리한다.

- 강좌 URL : http://www.gurubee.net/lecture/2070

- 구루비 강좌는 개인의 학습용으로만 사용 할 수 있으며, 다른 웹 페이지에 게재할 경우에는 출처를 꼭 밝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구루비 강좌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이나, 학원 홍보, 수익을 얻기 위한 용도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