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은 인스턴스에 대한 데이터와 제어 정보를 가지는 공유 메모리 영역이다. TSM을 통해 사용자는 데이터를 동시에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자주 요청되는 정보를 메모리에 저장하여 사용하므로 디스크 I/O가 감소하여 성능을 높일 수 있다.
TSM의 전체 크기는 인스턴스가 시작될 때 생성되어 고정된다. 배경 프로세스 (Background Process)는 인스턴스가 시작될 때 TSM 영역을 할당하고, 인스턴스가 종료하면 할당을 해제한다.
다음은 TSM의 구조를 도식화한 것이다.
TSM은 그림과 같이 데이터베이스 버퍼 (Database Buffer), Redo 로그 버퍼 (Redo Log Buffer), SQL 캐시 (SQL Cache), 데이터 사전 캐시 (Data Dictionary Cache)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다음은 TSM의 각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데이터베이스 버퍼는 최근에 사용된 데이터 블록을 저장하는 메모리 영역이다. 그림에서 진하게 표시된 블록은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되어야 할 dirty block임을 의미한다.
Redo 로그 버퍼는 데이터가 변경되기 전과 후의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영역이다.
SQL 캐시는 SQL 문장이 입력되었을 때 파싱, 문법 체크, 최적화 수행, 실행 계획을 작성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저장한 메모리 영역이다.
데이터 사전 캐시는 데이터 사전에 대한 정보가 있는 메모리 영역이다.
- 강좌 URL : http://www.gurubee.net/lecture/2069
- 구루비 강좌는 개인의 학습용으로만 사용 할 수 있으며, 다른 웹 페이지에 게재할 경우에는 출처를 꼭 밝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구루비 강좌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이나, 학원 홍보, 수익을 얻기 위한 용도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