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BRID 에서 SQL 질의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그래픽 인터페이스 기반의 큐브리드 매니저를 이용하거나, 콘솔 인터페이스 기반의 CSQL 인터프리터를 이용할 수 있다.
CSQL 인터프리터는 명령 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SQL 인터프리터로서, SQL 질의를 작성하고 수행 결과를 조회할 수 있으며, 입력된 SQL 질의와 수행 결과를 추후에 이용하기 위하여 파일에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수행 결과를 프린터로 직접 출력하거나, 한 페이지씩 화면 출력할 수도 있다.
CSQL 인터프리터는 CUBRID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접속하여 질의 편집 및 실행할 수 있는 유틸리티이며, CUBRID 엔진과 함께 배포된다. CUBRID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GUI 기반의 CUBRID매니저나 쿼리 브라우저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중/고급 사용자 또는 DB 운영자는 CSQL 인터프리터 사용을 권장한다.
CSQL 인터프리터는 명령어 라인 입력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이를 사용하여 다음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DBA(Database Administrator)는 CUBRID가 설치된 서버에 접속하여 CUBRID가 지원하는 다양한 관리용 유틸리티를 실행하면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한다.
CSQL 인터프리터는 다양한 실행 모드를 지원하는데, 그 중 데이터베이스 서버 프로세스가 구동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직접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접근하여 질의를 수행할 수 있는 독립 모드(Standalone Mode)를 지원한다.
즉, 드라이버, 브로커, 데이터베이스 서버 프로세스 등 다른 컴포넌트 없이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다.
CSQL 인터프리터를 실행하면 나타나는 프롬프트에 SQL구문을 입력하고 실행하면, 다음 라인에 결과가 표시된다. 이를 대화형 모드라고 한다.
실행하고자 하는 SQL 문을 임의의 파일에 저장한 후 CSQL 유틸리티가 해당 파일을 읽도록 옵션을 지정할 수 있다. 이는 대량 작업을 수행할 때 유용하다.
독립 모드는 CSQL 인터프리터가 서버 프로세스의 기능을 포함하여 직접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접근하여 수행하는 방식이다. 즉 별도의 데이터베이스 서버 프로세스가 구동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SQL 문을 실행할 수 있다.
CSQL 인터프리터를 독립 모드로 실행하는 경우, 해당 서버 프로세스에 다른 사용자는 접속할 수 없다. 따라서, 제한된 시간 동안 서버 프로세스를 잠시 중단하고 관리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유용하다.
클라이언트/서버 모드는 일반적으로 CSQL 인터프리터가 클라이언트 프로세스로 동작하여 데이터베이스 서버 프로세스에 접속하는 모드이다. 서버 프로세스가 구동 중인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 강좌 URL : http://www.gurubee.net/lecture/2011
- 구루비 강좌는 개인의 학습용으로만 사용 할 수 있으며, 다른 웹 페이지에 게재할 경우에는 출처를 꼭 밝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구루비 강좌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이나, 학원 홍보, 수익을 얻기 위한 용도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