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10g 강좌
Partition Table 이란? 8 3 27,289

by 김정식 파티션 테이블 PARTITION 파티션 PARTITION TABLE [2006.06.17]


파티션 테이블이란 ?

  - Partitioning(분할)은 용량이 큰(지속적으로 증가하는) Table들을 Partition이라는 보다 작은 단위로 나눔으로써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고 관리를 보다 수월하게 하고자 하는 개념 입니다.

  - 각 Partition 은 별개의 Segment에 저장 되어 개별적으로 관리 가능하며, 다른 partition 에 독립적이기 때문에 더 나은 성능을 가져 옵니다.

  - 각 Partition은 열(Column)과 제약조건에 대한 정의를 공유하지만 별도의 SEGMENT로 저장되어 물리적인 속성인 PCTFREE, PCTUSED, TABLESPACE 및 STORAGE PARAMETER등은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Partition Table과 Index 는 VLDB(Very Large Databases) 즉, Data Warehouse(DW)시스템과 의사결정 시스템의 경우 성능과 관리에 많은 향상을 가져 옵니다.

  - Partition의 종류에는 Range partition, Hash partition, List partition, Composite partition등이 있습니다.

 

파티션 테이블 장점

  - 데이터 액세스시 범위를 액세스 범위를 줄여 Performance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여러 분할 영역으로 관리되어 데이터 훼손 가능성이 감소 되고, I/O 성능 향상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 각 분할 영역을 독립적으로 백업하고 복구 할 수 있습니다.

참고링크

- 강좌 URL : http://www.gurubee.net/lecture/1906

- 구루비 강좌는 개인의 학습용으로만 사용 할 수 있으며, 다른 웹 페이지에 게재할 경우에는 출처를 꼭 밝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구루비 강좌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이나, 학원 홍보, 수익을 얻기 위한 용도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by 나그네79 [2008.05.28 12:26:30]
실무에서 주로 사용하는 파티셔닝은 무엇인가요?

by anyes [2009.01.06 13:02:33]
index 에도 PCTFREE, PCTUSED 를 쓰나요?

by 웅 [2009.01.06 17:58:24]
index는 pctfree만있고 pctused는 없습니다.
그나마 9i이후 assm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나오면서 pctfree이외의 storage절은 그닥 신경쓰지 않게 되었다고 합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