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 architecture 0 1 1,419

by dongfa [MySQL] mysql architecture redo undo recovery [2022.10.15 15:37:44]


안녕하세요. mysql 아키텍처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공부 중 의문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먼저 mysql의 redo log file은 꽉차게 되면 다른 redo log file의 교체를 통해 사용된다고 보았는데, 만약 redo log file을 1개로 설정하고 꽉 차는 경우에는 어떻게 진행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change buffer가 innodb buffer pool과 분리되어 있는데, 굳이 나눠놓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change buffer의 작업을 buffer pool에서는 진행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마지막으로 데이터베이스 장애시 redo log, undo log를 통해 데이터베이스가 복구되는 과정을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제 기준으로 너무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by 포동푸우 [2022.10.17 10:14:34]

MySQL 5.7 메뉴얼에 따르면, InnoDB Redo Log File 은 2개 이상 생성됩니다. 

Redo File 이 모두 사용 중이면 데이터 변경 ( Insert 등 ) 제한됩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