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초보개발자입니다
노후화된 서버를 교체해야해서 교체준비를 하던중 DBMS도 교체하자는 의견이 나와서 질문드립니다.
현재는 SQL Server를 사용중이며 테이블은 60개정도, 데이터는 테이블당 보통 1~2백만건 정도지만 특정 테이블에 5~6천만건이 있으며 1년에 1~2천만건이상씩 쌓일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SQL Server 최신버젼을 구매하여 그대로 SQL Server를 사용하자는 의견과 MariaDb로 바꾸자는 의견이 있는상황인데요
MariaDb로 바꾸게 될시 소스수정, 쿼리수정,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구글에서 검색해봤지만
SQL Server는 mysql에 비해 안정성이 좋다, 좋지만 잘안쓴다, 비싸다
Mysql은 무료이고 오픈소스이다 , DTC기능이 없다, Hot Backup기능에 문제가있다, Data파일이 깨지면 복구가 어렵다(이건 다른DBMS도 마찬가지아닌가?)
등등 비슷한 자료들만 많았고 제가 직접 확인해볼수 없어 팩트인지도 모르겠는 상황입니다.
물론 도움이 도움이 되는 자료도 많고 지금도 검색을 해보고 있긴 합니다만 여기에 글을 남기면 더 괜찮은 조언을 얻을 수 있을것 같아 글을남깁니다.
물론 회사 솔루션자체가 큰 시스템이 아니지만 안정성이 무척 중요한 시스템이고
지금은 데이터가 그리 크지 않지만 향후 대용량의 데이터를 컨트롤해야하는 상황에서 어떤 DBMS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좋을지 고민됩니다.
물론 어떤DBMS를 사용하는것보다 DBA가 어떻게 튜닝을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더 중요할거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제가 그정도의 실력이 되지 못하고 결정을 바로 해야되는 상황인지라 글을 남깁니다.
오라클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일단 안중에 두지않고 있습니다.
SQL Server와 MariaDB를 생각중에 있고
안정적인측면(백업기능, 복구기능)과 처리속도를 중점적으로 생각중에 있고
제가 보는 글마다 의견들이 다다르고 알아야 할게 너무 많은것같은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하여 글을 남깁니다.ㅜㅜ
선배님들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였을까하여 글을 남겨봅니다, 또는 제가 보고 판단하기에 괜찮은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MariaDB 의 백업&복구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완벽하게 잘 됩니다.
문제는 SQL SERVER 의 기능에 특화된 쿼리와 프로시져들.. ,그리고 현재 MARIADB는 기본적으로 HASH JOIN 등을 지원하지 않는것이 가장 큰 이슈입니다. (옵션으로 사용가능하긴 하지만 아직은...), 최신MS 버전을 사용하게되면 엔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 파티션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MariaDb 의 강점은 복제를 통한 수평분할입니다. SELECT 의 부하를 여러개의 노드로 분산할 수 있다는 점이죠..
대용량 데이터베이스라면 mariadb 보단 postgrsql 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