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char index 성능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0 2 623

by 음미 [SQL Query] [2018.07.30 14:37:45]


안녕하세요. 회원가입 로그인 관리 테이블에서 index를 사용할지 말지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서 질문드립니다.

대부분 filtering 하는 query에서는 primary key인 id(int auto_increment)나 username(varchar(150))을 사용하는데요.  varchar인 username도 index 키로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의문이 듭니다.

 우선, 문자열이라서 숫자로 정렬하는 것보다는 느리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요.  만드는 프로그램에서 username을 필터링 키로 사용할 때 insert와 select문이 비슷한 비율로 사용될 것 같은데요. int형을 index로 사용할 때에는 비율이 비슷해도 일단은 index를 사용하는게 좋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varchar일때도 똑같이 unique index로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해주실 분 모두 감사드립니다 ㅜㅜ 좋은 하루 되세요~

by 우리집아찌 [2018.07.30 14:52:46]

username에 index가 필요하는가? 라는 질문이신거죠?

검색조건에 username이 있으면 index가 있어야 속도가 빨라지겠죠.

숫자형/문자형이 중요한게 아니라 검색시 속도 개선이 필요한지가 중요합니다.

다만 이름은 중복일경우가 존재하니 unique index는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by 음미 [2018.07.30 16:31:43]

ㅜㅜ 명확히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