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이블스페이스의 용량이 커서 불필요한 데이타를 delete하여 사용량을 줄였는데 전체로 잡힌 용량을 줄이는데 실패를 하였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링크(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angjinkyu09&logNo=130089800207)내용 따라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방법 1]으로는 줄일수 있는 용량이 현재의 용량과 비슷하여 의미가 없었습니다.
[방법 2]으로 하려고 하는데 잘 이해가 안가 질문을 올립니다.
내용을 옮겨오면 아래와 같은데요.
[방법 2]
1) 기존의 data export
exp username/password file=filename owner=username log=username.log
2) tablespace drop
svrmgr>drop tablespace tbs including contents;
rm datafile
tbs대신에 작게 만드시려는 tablespace name을 기술합니다.
datafile대신에 tablespace와 연계된 모든 datafile을 remove합니다.
3) tablespace재생성
svrmgr>create tablespace tbs
datafile '...' size 100M;
원하시는 size로 줄입니다.
4) data import
imp username/password file=filename fromuser=username touser=username
commit=y log=imp.log
여기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1. 1,4번을 보면 익스포트/임포트를 하는 부분에 테이블스페이스가 명시된 부분이 없고 유저만 있는데 무슨의미인가요?
2. 2번에서 테이블스페이스를 드롭하고 데이타 파일을까지 지우는데 무슨 이유인지?
DB는 사용만 하다 관리란걸 하게되었습니다.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쓰기만 하다가 관리를 하려니 개념이 아직 부족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