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인증샷부터~~
ID : jinook (jinook@paran.com)
* Toad for Oracle ReviewQuest의 Toad v11.6이 출시되었다.
언제나 그렇듯 Toad for Oracle의 신버전 출시는 오라클을 주 생계수단으로 가진 나에게 설렘을 준다.
1. Toad for Oracle v11.6의 주요 개선 내용이번의 v11.6에서는 그동안 상당히 귀챦았던 이슈 하나가 해결되었다.
너무나 반갑게도 오라클 64비트 클라이언트를 Full로 지원한다는 점이다.
그동안 64비트 노트북을 가진 사용자들이 멋모르고 오라클 64비트 클라이언트 설치했다가 토드로 접속이 되지 않아
한참 헤매고 헤매다가 구글링 끝에 토드가 62비트 오라클 클라이언트를 지원 안한다는 누군가의 도움글에 좌절했던 적은 없었는가?
아마 이 글을 읽는 사람들 중 분명 경험자가 있을것이며, 나도 64비트 노트북 구매했을때 한참동안 헤매었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이제는 64비트 토드 프로그램으로 모든게 해결되었다.
v11.6의 또 다른 개선사항을 꼽는다면 Online 서비스 강화라고 말할 수 있다.
View > Toad Options > Online 메뉴에서 기능들을 설정하고 사용하면 유저파일(계정설정정보, 옵션설정정보 등등)을 싱크할 수 있으며,
My Toad 기능을 이용하여 스크립트를 저장하고, Remote에서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모바일이나 웹을 통해 조회도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 기업용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접속은 엄청난 보안장치로 말미암아 사무실, 특정IP 외에는 접속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유용해 보이지는 않는다.
그나마 Toad World Repository 기능은 유용한 SQL 스크립트를 쉽게 참조하여 활용할 수 있으므로
DBA들에게 구글링을 통해 스크립트를 찾는 수고를 덜어줄 수 있으리라 본다.
다음 화면은 Toad World Repository에 등록된 스크립트를 조회하는 화면이다. 아직은 미약하나..
몇년뒤에는 엄청난 레퍼런스가 되지 않을까(?) 싶다.
2. Toad의 유용한 기능toad for oracle 제품은 얼마나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을까? DBA Suite의 여러 툴을 배제하고 Toad 하나만 보더라도
수많은 메뉴, 각 메뉴별 Window 화면에서의 Toolbar, Context Menu의 기능 등등. 정말 셀수도 없이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오라클 클라이언트 툴이 제공하는 공통적인 기능부터, Toad만이 제공하는 특별한 기능까지..
간단한 리뷰에 Toad의 수많은 기능을 다 소개할 수는 없으니,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몇몇 기능들 중 SQL 튜닝을 도와주는 Toad의 기능 몇가지만 소개하도록 하겠다.
가. DBMS_XPLAN다음의 화면을 보자.
Toad의 실행계획 화면에 트리구조의 실행계획이 아닌 다른 정보가 표시되고 있다.
SQL 튜닝을 많이 하는 튜너나 개발자들은 쉽게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DBMS_XPLAN 패키지를 이용하여 조회한 SQL 런타임 실행정보이다.
많은 SQL 튜너들이 튜닝툴로 DBMS_XPLAN 패키지를 사용한다. 그동안 어찌 사용했었는지? 기억을 더듬어보자.
SQL을 실행하고, DBMS_XPLAN를 이용하는 스크립트를 만들어 실행하고... 번갈아 가면서 약간은 귀챦게 일을 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Toad에서 단축키 하나 혹은 클릭 한번으로 예상실행계획 조회하듯 쉽게 런타임 실행계획을 조회할 수 있다.
DBMS_XPLAN 패키지 실행시에 파라미터 옵션으로 설정하던 정보들도 화면에 보이듯이 쉽게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얼마나 편리한가?
나. Auto Tracev11.0 이후의 토드 Auto Trace 기능을 활성화 한 후 결과탭을 보면 Trace 항목이 상당히 많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
튜닝시 Auto Trace도 많이 참조하는데...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니 더 좋을수 밖에 없다.
그런데 오라클에서 Auto Trace를 활성화한 후 SQL*Plus에서 실행하더라도 보여지는 정보는 동일하다.
그런데, 어떻게 토드에서는 오라클에서 제공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까?
이 의문은 다른 툴에 비해 가장 뛰어난 토드의 기능 중 하나인 SQL Spooling 기능을 이용해서 파악할 수 있다.
(SQL Spooling - Database > Spool SQL > Spool SQL To Screen : 토드에서 스키마 브라우저나 특정 화면에서 보여지는
오라클 객체 정보들을 얻기 위해 토드가 오라클에 날리는 SQL 정보를 캡처링 하는 기능)
토드 v10.x에서는 Auto Trace 활성화시 트레이스 결과를 다음과 같은 SQL을 이용하여 화면에 뿌렸다.
SELECT PT.VALUE, sn.NAME
FROM v$statname sn, SYS.V_$SESSTAT PT
WHERE sn.statistic#=pt.statistic#
AND PT.SID=:CSID
AND UPPER(sn.NAME) IN ('RECURSIVE CALLS', 'DB BLOCK GETS',
'CONSISTENT GETS', 'PHYSICAL READS',
'REDO SIZE', 'BYTES SENT VIA SQL*NET TO CLIENT',
'BYTES RECEIVED VIA SQL*NET FROM CLIENT',
'SQL*NET ROUNDTRIPS TO/FROM CLIENT',
'SORTS (MEMORY)','SORTS (DISK)')
ORDER BY PT.STATISTIC#
토드 v11.x에서는 위 쿼리중 IN 부분이 삭제되어 전체 통계정보를 모두 조회되도록 수정되었다.
SELECT pt.VALUE, sn.NAME
FROM v$statname sn, SYS.V_$SESSTAT pt
WHERE sn.statistic# = pt.statistic#
AND PT.SID = :CSID
AND pt.VALUE > 0
ORDER BY UPPER (sn.NAME)
다. 실행계획 비교다음 화면을 보자. 다음 화면은 SQL 예상실행계획 결과화면에서 우측마우스 > Compare to Another Plan 기능을 활성화하여
SQL을 옵티마이저 힌트로 변형한 후 실행계획을 비교해보는 화면이다.
SQL 힌트등으로 튜닝전/후의 예상실행계획은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어서 튜닝시 활용성이 매우 높은 기능이다.
아직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면 한번쯤 사용해 보도록 하자. Toad의 편리함에 감탄사가 절로 나올것이다.
3. Review를 마치며..Toad의 빼어난 수만은 기능 중에 소개된 기능들이 너무 미흡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일부 기능들만 보더라도 토드가 최고의 오라클 툴임을 확인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끝으로 Toad v11.x을 가만히 들여다보자. 툴바아이콘 디자인이 바뀐것을 느낄수 있는가? 조금더 세련되어 졌다.
또한 v10.x 버전의 토드 메인 Icon을 보면 두꺼비가 비스듬하게 서 있으며, 배 색깔도 등과 동일한 색상으로 디자인 되어 있었다.
v11.x의 메인 Icon을 한 번 살펴보라~
두꺼비가 노란색 배를 들어내며, 우리를 똑 바로 응시하고 있다.
이제 Toad for oracle이 그만큼 품질에 자신있다는 숨겨진 의미가 아닐까?
P.S 근데.. 게시판에 이미지 삽입 쉽게 안되나요? 원하는 위치에 넣을 방법을 못찾아서..
첨부로 올리고, 첨부url 확인해서 다시 글 수정으로 이미지링크로 변경하고...
제가 방법을 모르는 건가요? 아님, 이미지 삽입이 지원이 안되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