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텃밭' 포스코에서 국산 DBMS 선정 0 2 3,370

by Altibase [IT칼럼및소식] [2011.08.04 10:38:30]



'오라클 텃밭' 포스코에서 국산 DBMS 선정

출처: http://www.etnews.com/201108030071    전자신문 지면일자 2011.08.04


포스코가 국산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을 도입한다. 국내 대기업 생산제조관리 분야에 국산 DBMS가 도입된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다. 특히 ‘오라클 텃밭’인 포스코에서 이룬 성과라 주목된다.


포스코는 최근 자사 철도관제시스템에 적용할 DBMS로 알티베이스의 인메모리 DBMS를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 수주전에는 오라클과 IBM이 참여해 경합을 벌였다.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알티베이스가 참여했다.


포스코의 철도관제시스템은 고로에서 녹인 쇳물을 생산공정으로 운반하는 과정을 관리하는 신호제어 시스템. 여러 철로에 설치된 다량의 센서로부터 대용량의 데이터를 취합·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고성능의 DBMS가 필수다.


포스코는 대용량 테이터 처리에 용이한 DBMS를 선정하기 위해 인메모리DBMS 제품들을 상대로 성능시험(BMT)을 진행했다. 인메모리DBMS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디스크 기반의 관계형 DBMS와는 달리,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오기 때문에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한국IBM은 DBMS 선정 과정에서 도중하차, 한국오라클과 알티베이스만 최종 BMT를 진행했다. 당초 업계는 포스코가 오라클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만큼, DBMS도 단일 솔루션 벤더의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쳤다. 하지만 이 같은 예상을 깨고 BMT와 가격, 기술지원 등에서 알티베이스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한국오라클은 ‘오라클 타임스텐 인메모리DBMS’로 이번 경합에 참여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BMT 결과를 공개할 순 없지만 국산 DBMS가 이렇게까지 좋은 성능을 낼 지는 예상 못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철도관제시스템이 이어, BC-PC(Business Computing-Process Computing) 통합시스템 구축 작업을 준비 중이다. 이는 포스코 일관제철소에서 운영 중인 생산관리시스템(MES)과 공정제어시스템을 통합하는 것으로, 전 생산공정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 프로젝트에서도 알티베이스와 오라클 간 치열한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

<표>알티베이스 DBMS 특징

구분 내용
솔루션명 알티베이스 하이브리드DB(HDB)
특징 -인메모리DBMS와 디스크DBMS를 단일 DBMS 엔진 내 통합 제공-대용량 고성능 데이터 처리에 적합
주요고객 -SK텔레콤, KT, 코스콤, 우리투자증권, 삼성증권, 대우증권, 현대증권, 근로복지공단, 국방부, 서울시, 스포츠토토, 차이나텔레콤 등



by 강정식 [2011.08.04 12:27:56]
오.. MMDB 선두주자인 알티베이스가 수주를 했군요. ^^ 멋지네요..

by 웃는냐용이 [2011.08.05 11:18:22]
국산 제품이 공룡기업에 맞서 인정을 받았다는 뉴스를 접하니 기분이 좋습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