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를 목표로 공부중인 대학교 3학년생 입니다..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고민이에요.. 0 8 6,165

by 타올 진로상담 [2011.07.13 18:33:02]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대 3학년에 재학중이구요 지리정보쪽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공간정보, gis 등을 주로 다루죠.. 이제 졸업까지 세 학기가 남았네요.. 상황을 봐서는 휴학도 할 생각이구요..ㅎㅎ

일단 지금까지 제 상황은 학점 평점은 4.0, 토익950정도 입니다.. 토플도 준비하고 있지만 사실 이 업계에서
영어스펙이 그렇게 중요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학점도 그렇구요.. 아무래도 실력이 가장 우선시 되지 않습니까?? 근데 저는 이런점을 모르고 지금 까지는 그냥 학점과 영어에만 집중했던 것 같습니다. 뒤늦게 교수님과 상담도 하고 혼자 정보도 찾아보면서 진로를 탐색한 결과 dba쪽으로 선택한거죠.

학교에서는 java와 오라클을 살짝.. 아주 살짝 배웠고 여러 전공과목 중에서도 특히 이런 프로그래밍과 데이터베이스가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성적도 가장 좋았구요.. 공부할 때도 재밌었기 때문에 지난 겨울방학때 부터는 혼자 따로 java와 오라클 기본서로 계속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는 웹과 연동하여 많이 쓰이는 것 같아 jsp도 같이 공부하고 있구요.. 따라서 현재의 목표로는 jsp와 오라클을 집중적으로 파고 이와 관련한 dba쪽으로 일자리를 찾아 취직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금까지 gis관련해서 공부해온 전공이 아깝긴 하지만 이쪽은 전망도 밝지 않은 것 같고 개인적으로도 데이터베이스가 적성에 맞는 것 같아 이렇게 결심했습니다. 

3학년이나 되었지만 대충 를 공부하고 있지만 그냥 혼자 독학하며 기본서만 보고 있을 뿐, 프로젝트? 한번도 해본적이 없습니다. 그냥이렇게 어떤 쪽으로 직업을 가져야겠다.. 결심만 했을 뿐 지금까지 쌓아온 저의 행적은 초라하기만 합니다. java, jsp 기본기만 합니다. 다행히도 학점이나 영어는 앞으로도 잘할 자신이 있어서 일단 이것들을 제껴두고 지금부터라도 이제는 dba가 되기위한 실력향상에만 집중하려고 하는데 어떤 과목들을 더 알아야 하고 어떤 과목에 더 집중을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OCP의 경우는 4학년이 되면 학원에서 저렴하게 배울 수 있다하여 내년으로 미룬 상태이구요.. 그 전까지는 sql문에 대해서만 기본적으로 공부를 해 나갈 생각이며 java와 jsp를 좀 더 확실히 다져놓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리눅스도 공부를 하여 리눅스마스터도 딸 생각이구요. 그래봤자 할 줄 아는게 java, jsp, oracle ,리눅스 이정도 밖에 없는데 추가적으로 어떤 것들을 공부해야할까요..아니면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더 파고 들어가야할까요.. 정말.. 앞으로 어떻게 공부를 하고 준비를 해야하는건지  너무 감이 안잡히고 답답하기만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쪽으로의 취업준비를 위해서는 돈을 좀 쓰더라도 학원까지 다녀 볼 생각이지만 정작 무슨과목을 수강해야할지도 모르겠고 힘드네요.. 왜냐면 java나 jsp같은 것들도 어느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하는지 몰라서요.. 선배님들께 조심스럽게 조언을 구해 봅니다..

그리고 dba도 여러분야로 나뉜다고 하시는데.. 그럼 그 중에서도 어떤 분야가 전망이나 연봉이 괜찮은지도 궁금하네요 ㅠㅠ
너무 어려운 질문들을 하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by 현 [2011.07.13 19:20:32]
일단 학점과 여어 성적이 엄청 좋으시군요..부럽습니다..

다른 계통에 비해서 이쪽 계통은 학교 수준을 덜 봅니다.
또한 신입사원이라면 실력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님께서 걱정하시는 기술수준은 덜 걱정하셔도 됩니다.

님이 가지고 계신 학점과 영어 실력으로 대기업IT분야로 응시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삼성sds, LG cns,SK cnc등)
일단 들어가셔서 기회가 되시면 DA파트 쪽으로 방향을 잡으시면 됩니다.
전문DBA는 인프라 파트에서 하는 경우가 많으니 그쪽으로 지원하셔도 되구요..

암튼, java나 jsp, oracle 의 수준은 아무리 높게 끌어올리셔봤자 사회에 나오면 인정을 안해 주는 경우가 많으니 어느 정도까지 실력을 쌓으시고,
그 외엔 학점과 영어 점수를 관리하시면 됩니다..

건승하시길...

by 꼬챙이 [2011.07.14 08:48:59]
지금 IT를 하기위한 기본은 전부 준비되신것 같습니다.
java, jsp, oracle ,리눅스밖에 라고 하셨지만 JAVA(Server단), JSP(Application단), ORACLE(Database단), Linux(OS단)만 마스터 하셔도 충분합니다.
어떻게 보면 기능 구현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의 전부이지요.
다만 얼마만큼의 깊이있게 마스터 했는지가 중요하겠지요 ^^
처음엔 프로그램 하나만 해도 참 뿌듯한데 점점 실력이 늘수록 OS도 알면 좋고 WAS도 알면 좋고 IT쪽은 많이 알수록 유리한 분야가 맞습니다. 전부 유기적인 연관관계로 작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잘 알고 있을 수록 본인에게 이롭습니다.
(얇고 넓게 뿐만 아니라 넓고 깊게 알수록 더 좋겠죠. 본인의 전공 분야에 대해서는 깊이가 있을 수록 훨씬 좋습니다.)

현재 데이터베이스와 프로그램쪽으로 둘다 흥미가 있으시다고 하시니 GIS전공을 살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회사를 Target을 정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요즘 지리정보 쪽으로 활성화가 되었지만 일반적인 몇개의 회사에서만 해당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있고, 실질적으로 IT출신들이 GIS정보를 다루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프로그램을 하려고 하다 보면 처음 어떻게 배우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GIS쪽은 서버관리단에서 많이 작동을 하기 때문에 자바 기본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엇이든지 기본이 가장 중요하지만 서버단 개발은 자바에 대한 기본을 탄탄하게 쌓아 두시면 좋습니다. 그 이후 DB부분에 있어 좀더 심도 있게 준비를 해보세요.

by KEVIN [2011.07.14 09:07:22]
안녕하세요, 저도 "꼬챙이"님의 의견에 찬성합니다.

제 생각으로 DBA는 3가지로 분류되는것 같습니다.
1. 개발을 하다가 -> DBA 로 오신분 : Tuning, Modeling 에 강함
2. 운영(인프라)를 하다가 -> DBA로 오신분 : RAC, H/W, Engine 에 강함
3. 처음부터 DBA를 하신분.

"타올"님의 경우에는 기초실력은 충분하신것 같고, 영어 및 학벌도 괜찬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인생을 살면서, 조급하고, 급하고, 급한건 많지만, 그렇게 조급하고, 급할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전공이 GIS 분야라면, 지리정보 관련 개발업체에서 3~4년정도 경력을 쌓으신 후에,
경험을 토대로 다시한번 개발분야에 남을 것인가?
아니면, DBA로 전업을 할 것인가를 고심하는게 좋을 뜻싶습니다.

GIS 분야에 개발을 하신다고 해도, ORACLE 같은 DB를 다루게 됩니다.
지금 현재는 "대학생"분들이 모두, DBA를 하고싶다고 하여, 학원에 가면,
포화상태? 인것 같습니다.

저도 현재는 DBA업무를 하고 있지만, 예전 고객사에서 GIS 관련 업무하시는 분들하고,
일도 같이 하고 했었습니다.

2개의 업무가 다른 업무라고 해도, 기본적으로 다루는 TOOL에는 DB가 들어가기 마련이져.
제가 봐선, "타올"님이 같은 일을 해도 남들보다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은일,
인정 받을 수 있는 일을 먼저 하시는게 1차적인 고민인 것 같습니다..

실 업무에 들어오면, 생각하시는 만큼 "연봉", "시간" 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바쁜 회사에 가면, "매일 야근, 야근~~"
"연봉은 거기서 거기"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벌과, 능력이 되신다면", "현"님이 말씀하신대로, 대기업 위주로 가시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도전하지 않고, 매일 최선을 다하지 않는 자에게는 고기가 주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by 박군 [2011.07.14 09:11:01]
왜.. DBA를... ㅋㅋ 단가는 높지만, 수요가 별로 없답니다. 말뚝 회사를 들어가신다면 관계 없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정말 뛰어난 실력을 가지셔야 합니다. DBA는 DB개념, 구조, 자원관리, 설계, 튜닝, 개발 다 잘하셔야 합니다. 괜히 DBA가 아닙니다. 다 못하고 있는 DBA도 있는데 신기할 따릅입니다, 분야가 틀리다나. 개발은.. 어떤 DB가 되든, DB내부적으로 스크립트를 짜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라클 경우 내부 프로시져나 JAVA를 짜서 응용을 많이 합니다. 관련 국내 자격증중 개인적으로 제일 인정하는 것은 DAP입니다. OCP등국제자격증은.. DB랑 관계 없이 조금 노력했다고 주는 상이기 때문에.... ㅋㅋ 따지마세요. 쑤레기입니다. 그지같은자격증이죠. 뭐취미로 따지는건 괜찮습니다. 과정은 개발자로 시작하셔서 DBA로 거듭나시는 것이 추천케이스입니다. 처음부터 DBA 탄생은 없습니다. 개발자들 보다 DB이해가 없는 DBA는 DBA가 아니겠죠. ㅋㅋㅋ 그럼 건승을...

by 지나가다 [2011.07.14 16:48:03]
제 경험상으로 현님의 글에 동감을 합니다.
OCP는 미리 따놓는게 좋습니다.
입사후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수 있기에 지금 기술력을 높이려 애를 쓰시는 것보다는
저희경우 학생때의 경력이나 프로젝트는 거의 인정이 되지 않기에
학점과 영어실력에 주력하셔서 입사에 먼저 중점에 두고
입사 후 본인에게 맞는 부서로 지원배치 받으시면 될거 같습니다.

by 구니 [2011.07.14 19:31:57]
완벽하군요...이제 야근하는 일만 남으신건가 ... ^^"

by 강정식 [2011.07.14 20:41:31]
토익점수가 950정 정도라면, LG-CNS 추천합니다.
(참고로 저는 LG-CNS 직원은 아닙니다 ㅎㅎ)

CNS의 장점은 전공과 상관없이 IT 인력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인프라가 있는데요. 이는 SDS, C&C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두곳은 제가 잘 몰라서 CNS만 이야기하자면, 체계적인 조직 덕분에 탄탄히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기 때문에, GSI 또는 DBA, 모델러, 튜너로 성장할 수 있구요..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by 타올 [2011.07.19 18:39:47]
답변들 감사드립니다... 기술력은 많이 신경을 안써도 되는거군요..ㅎㅎ 그래도 프로젝트는 몇개라도 해보는게 도움이 되겠죠..? ㅎㅎ 일단 기초적인 부분부터 조금씩 다져나가야 겠습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