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글형 게시판 문의 0 2 2,902

by 손님 [DB 모델링/설계] connect by [2010.03.15 13:58:23]



안녕하세요~

답글을 달수 있는게시판을 만들려고 그럽니다.

DB Table 을 어떻게 만드려야 효율적인지 궁금 해서 문의 드리게 되었습니다.

먼저 connect by 를 써서 하는 경우와 쓰지 않고 하는 경우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자세히 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고수님들 부탁이요~
by 꼬랑지 [2010.03.16 09:35:52]
단순히 답글만 달 수 있는 게시판이라면 하나의 테이블로 가시구요 만일 각 글마다 꼬리글을 달 수 있는 구조라면 본글 테이블,꼬리글 테이블 두개로 나누시는게 좋습니다.

답글형 게시판의 경우 예전에 asp 테오님이 사용한 방법은 테이블 설계시 글그룹칼럼,글이 달린 순서 칼럼,글이 화면에 보여질 때 인덴트를 얼마나 들여넣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칼럼등 3개의 칼럼을 사용했습니다. 이런 복잡한 설계를 오라클의 connect by문을 사용하면 손쉽게 해결되지요. 그런데 connect by의 경우 문제가 있습니다. 검색조건이 주어지면 조회되는 순서가 제대로 안나오고 뒤죽박죽이 되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order siblings by를 쓰면 어느 정도 해결되지만 완벽하게 해결되지는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by 박종진 [2010.03.16 11:55:07]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적인 질문입니다
그럼 대부분 게시판들은 connect by문을 사용하여 않고 3개의 컬럼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쿼리를 작성하는 것 입니까?
또한 페이징처리시에도 문제가 발생할까요?^^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