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BRID] - 큐브리드 매니저 사용하기 0 0 4,934

by 문학청년 [CUBRID 노하우/팁/자료] 큐브리드 CUBRID 큐브리드매니저 [2009.11.13 18:10:05]


본 문서에서는 CUBRID(큐브리드)의 기본적인 큐브리드 매니저 사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CUBRID 매니저 시작

GUI 방식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질의 도구인 “CUBRID 매니저”는 다양한 관리 작업을 손쉽게 하도록 도와주며, 접속한 데이터베이스에 SLQ 문을 실행할 수 있는 “질의 편집기” 기능을 제공한다.

CUBRID 매니저는 자바 환경에서 구동되므로 자바 실행 환경이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자바 실행 환경의 구축에 관해서는 http://java.sun.com을 참고한다.




CUBRID 서버 실행


Windows 환경에서 실행

[제어판] > [성능 및 유지 관리] > [관리 도구] > [서비스]에서 CUBRIDService를 통해 실행할 수 있다.

그림.1

CUBRID 서비스 트레이(CUBRID Service Tray)를 클릭하고 [CUBRID Server] > [Start]를 선택한다.

그림.2

셀에서 다음의 명령을 입력하면 CUBRID 매니저 서버가 실행된다.

%cubrid service start 

참고 – CUBRID가 실행 중일 때, CUBRID 서비스 트레이에서 [Exit]를 선택하면 해당 서버에서 실행 중인 모든 서비스와 프로세스가 중지되므로 주의한다.

CUBRID 매니저 실행


Windows 환경에서 실행

CUBRID 서비스 트레이를 클릭하고 [Tools] > [CUBRID Manager]를 선택한다.

그림.3


Linux 환경에서 실행

셀에서 다음의 명령을 입력하면 CUBRID 매니저 서버가 실행된다.

% cubridmanager 
% $CUBRID/cubridmanager/cmclient/cubridmanager] 


호스트 추가

매니저 클라이언트에서 접속할 호스트 사이트를 등록한다. 즉 CUBRID 매니저 서버가 구동되는 사이트 정보를 입력하여야 한다.

호스트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하여 [호스트 추가]를 선택하면 호스트를 추가할 수 있다. 기본으로 등록된 호스트는 로컬 호스트이고, 통신 포트는 8001로 설정되며.,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 모두 “admin”으로 설정되어 있다. 등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호스트 관리를 참조한다.

처음 접속할 때 반드시 admin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한다. 이후에는 변경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로그인 할 수 있다.



그림.4

그림.5 비밀번호 변경 화면


호스트 연결

호스트 탐색 트리에 등록된 호스트를 더블 클릭하면 해당 호스트로 연결된다. 또는 해당 호스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하여 [연결]을 선택하고, 사용자 이름을 확인한 후 [연결]을 클릭하면 호스트에 연결된다.



그림.6


데이터베이스 연결

CUBRID 매니저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동하려면 데이터베이스에 로그인해야 한다. 호스트 탐색 트리에서 데이터베이스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하고 [로그인]을 선택하거나, 더블 클릭한다.



그림.7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 입력 창이 뜨는데, 처음 큐브리드를 설치했을 때, 사용자 dba의 비밀번호가 설정 되어 있지 않으므로 바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림.8

CUBRID 매니저가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되면 다음과 같이 사용자, 테이블 등의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볼 수 있다.

그림.8

CUBRID 매니저가 정상적으로 구동되지 않는 경우, ‘서버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CUBRID 매니저 서버의 구동 및 기타 접속 환경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라는 오류 메시지가 출력된다. 이 때, 사용자는 다음 사항을 확인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등록된 호스트 사이트에서 CUBRID 매니저 서버가 시작되었는지 확인한다.
  • CUBRID 매니저 서버의 환경 설정 파일을 열고 cm_port 파라미터의 값이 사이트 등록하기 절에서 등록한 통신 포트와 동일한지 확인한다.
  • 매니저 클라이언트가 구동되는 현재 시스템에 방화벽이 설정되어 있다면, 매니저 클라이언트 접속을 위한 통신 포트를 모두 연다.

데이터베이스 시작

CUBRID 매니저에서 질의를 실행하려면 데이터베이스를 시작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한 후, 툴바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9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