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역시나 이번에도 세미나만 참석하고 뒷풀이에는 참석을 못하고 말았습니다. 이번 세미나 참석이 3번째인데 말입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뒷풀이에도 참석을 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도 나누겠습니다.
그간, 평소에 아무런 의심도 않고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는대로 사용하는 툴을 사용하고 sql작성을 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강의를 듣는 순간부터 아! 하는 탄식이 나오더라고요. 내가 모르고 사용하던 "sql 실행문이 이런 원리에 의해서 작성이 되어지는구나"를 ㅠ.ㅠ 정말,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강의는 더욱 특별나지 않았나 합니다. 강사님 말씀처럼, 개발자는 개발에만 집중하다보니 단순히 쿼리작성하고 데이터만 나오면 이제 되었네 하고 더이상 의심없이 프로그램에 적용만 하다보니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고 봅니다. 개발자라고 할지 라도 이런 튜닝의 원리를 알아야한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고 평소에 데이터 조회 후 느린 부분에 대해서 궁금했던 사항들이 다 해소가 되는 기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튜닝과 관련해서 공부하려 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느라고 애쓰신 운영자님과 이 번 강의를 위해 수강자 입장에서 쉽게쉽게 예를 들어가면 해주신 강사님께 정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