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SI 프로젝트에서 데이터베이스 모델링과 오라클 SQL 튜닝 (Oracle SQL Tuning), 그리고 오라클, 자바, JSP를 이용해 웹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soft ware engineer)로 일하고 있다. 주로 Oracle SQL Developer를 이용해 SQL 문장 튜닝과 오라클 관련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수행하고,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단계에서는 ERWin을 즐겨 사용하고 있다.
1. 툴 이야기
Oracle SQL Developer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개발이나 튜닝 작업을 할 때 필자가 주로 쓰는 툴이다. 이 Oracle SQL Developer는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조회나 생성 작업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오라클 프로시저, 함수, 패키지 등의 생성과 디버깅 작업 등에 유용하다. 또한 SQL 구문에 대한 테스트나 옵티마이저(Optimizer)의 실행 계획 등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Report 기능이 우수해 Oracle Storage, Session, Top SQL, Lock 정보 외에 모든 데이터베이스의 객체 정보까지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사용자 정의 Report도 물론 다양하게 생성할 수 있다.
Oracle SQL Developer
뭐니 뭐니 해도 이 툴의 가장 큰 장점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을 위해 무료로 배포된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다른 툴들과 비교해 기능상의 손색이 전혀 없고, 오라클 명령어를 잘 알지 못하더라도 쉽게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업무 활용 폭이 넓다.
<화면 1> Oracle SQL Developer 실행 화면
필자는 Oracle SQL Developer의 사용자 정의 리포트 기능을 이용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모니터링과 튜닝에 필요한 SQL 스크립트(Script)들을 분류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Oracle SQL Developer는 http://www.oracle.com/technology/software/products/sql/index.html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해 사용할 수 있고, 이에 대한 간단한 사용 방법은 다음의 URL에 등록된 오라클 매거진의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http://www.oracle.com/global/kr/magazine/archive/26summer/CoverStory_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