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SQL Developer 0 4 19,282

by 김정식 [SQL Developer] SQL Developer [2007.01.12 12:10:56]


 

김정식 l ‘오라클 ACE’이면서 개발자 커뮤니티 ‘oracleclub.com’을 운영


필자는 SI 프로젝트에서 데이터베이스 모델링과 오라클 SQL 튜닝 (Oracle SQL Tuning), 그리고 오라클, 자바, JSP를 이용해 웹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soft ware engineer)로 일하고 있다. 주로 Oracle SQL Developer를 이용해 SQL 문장 튜닝과 오라클 관련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수행하고,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단계에서는 ERWin을 즐겨 사용하고 있다.



1. 툴 이야기


Oracle SQL Developer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개발이나 튜닝 작업을 할 때 필자가 주로 쓰는 툴이다. 이 Oracle SQL Developer는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조회나 생성 작업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오라클 프로시저, 함수, 패키지 등의 생성과 디버깅 작업 등에 유용하다. 또한 SQL 구문에 대한 테스트나 옵티마이저(Optimizer)의 실행 계획 등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Report 기능이 우수해 Oracle Storage, Session, Top SQL, Lock 정보 외에 모든 데이터베이스의 객체 정보까지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사용자 정의 Report도 물론 다양하게 생성할 수 있다.


Oracle SQL Developer

뭐니 뭐니 해도 이 툴의 가장 큰 장점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을 위해 무료로 배포된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다른 툴들과 비교해 기능상의 손색이 전혀 없고, 오라클 명령어를 잘 알지 못하더라도 쉽게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업무 활용 폭이 넓다.

<화면 1> Oracle SQL Developer 실행 화면


필자는 Oracle SQL Developer의 사용자 정의 리포트 기능을 이용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모니터링과 튜닝에 필요한 SQL 스크립트(Script)들을 분류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Oracle SQL Developer는 http://www.oracle.com/technology/software/products/sql/index.html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해 사용할 수 있고, 이에 대한 간단한 사용 방법은 다음의 URL에 등록된 오라클 매거진의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http://www.oracle.com/global/kr/magazine/archive/26summer/CoverStory_2.pdf


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

출처명 : 마이크로소프트 [2006년 11월호]
by 제갈량 [2008.03.28 13:19:09]
좋은 정보감사요~ ^^
오라클과 얼마나 잘 맞는지 테스트해봐야겠어요~ㅋ

by 테스터 [2008.07.07 17:01:24]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요새들어 이 프로그램에서만 백스페이스, 엔터키가 먹히질 않네요.. 혹시 해결 방법 아시는 분?
환경 설정을 잠깐 바꾸긴 해서 새로 설치 했는데도 그러네요. ㅜㅠ

by 왕희복 [2008.09.09 10:25:55]
잘 읽고 가요 ^^

by 꼴랴 [2009.11.11 14:22:17]
1.5.5 버전을 깔아서 사용중인데 한글이 안나옵니다. 깨져서나옵니다.
환경에서 NLS파라미터를 맞춰주긴했는데,,,,자바설정이 문제인건지...
해결책이 혹 있으시면 답 좀 주세요..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